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

다음주 미래에셋에서 새로운 부동산 펀드를 공모합니다. 바로 미국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입니다.총 모집금액은 3000억원이며, 판매기간은 9월 19일부터 9월 28일까지 미래에셋증권 지점에서 투자자를 모집합니다.



아래 미래에셋의 설명을 보면 이 펀드는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복합단지 오피스 4개 동에 대한 부동산 펀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축건물이며 오피스 동 4개에 대해서 스테이트팜이라는 미국 손해보험사가 100% 책임임차를 할 예정이며, 임대료도 매년 2% 증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임차인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언급은 되어 있지 않지만 미래에셋에서 예상하는 수익률은 연4~6% 수준인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 투자포인트]



아래의 설명을 보시면 이 펀드의 만기는 7.5년이며, 폐쇄형 펀드이므로 펀드 설정 후 한국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환매를 원할 경우에는 주식시장에서 매도하시는 방법으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상장되어있는 맵스리얼티1과 유사한 구조입니다.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 투자물건 개요]






다음은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의 투자개요 입니다. 오피스빌딩을 매입하기 위해서 맵스미국9-1사모와 맵스미국9-2호 공모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게 되는데 이번에 조성되는 펀드는 맵스미국9-2호 공모펀드에 해당됩니다. 필요한 총 자금은 9,786억원으로 SPC를 통해 투자자의 자금과 부동산 담보대출 5,724억원으로 부동산 매입자금을 마련하는 구조입니다. 자세한 투자개요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 투자개요]





다음은 이번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의 수수료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투자자가 지불해야하는 선취수수료는 납입금액의 2%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부동산 매매가액의 1.5%를 추가로 수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매매가액은 투자금액 기준이 아니라 투자금액 및 담보차입금, 임대보증금을 합한 가액으로 계산한다고 나와 있기 때문에 결국 거의 약 4%정도를 선취수수료로 납부하는 셈이 될 것 같습니다. 연 수수료는 순자산의 0.73%입니다. 맵스리얼티가 총 자산에 대해 연보수를 매겨서 투자자들의 비판을 받아왔는데 이 부분은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자세한 수수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미래에셋맵스 미국부동산펀드 9-2호 수수료]




향후 미국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부동산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몫인 것 같습니다. 장점은 책임임차와 연 2%의 임대료 상향 예상이지만, 반대로 점은 7.5년 후 매각시점의 부동산 경기에 대해 예상이 어렵다는 점과, 약 4%에 가까운 선취수수료율, 그리고 환헷지 오픈형이기 때문에 환율변동에 대한 이익 및 손실가능성입니다. 아래 비슷한 사례인 국내 및 해외 부동산 펀드인 맵스리얼티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