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해외채권형펀드 - 블랙록아시아퀄리티 채권펀드

오랜만에 펀드를 한번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할 펀드는 블랙록아시아퀄리티 펀드입니다. 블랙록아시아퀄리티증권은 해외채권형 펀드로서 아시아에 지역의 투자가능등급 이상의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아래 펀드슈퍼마켓의 설명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블랙록아시아퀄리티는 한국을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필리핀, 홍콩, 싱가폴,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해외채권에 분산 투자합니다.



아래는 블랙록아시아퀄리티 채권펀드의 수익률입니다. 최근 5년 수익률 중 하나도 마이너스를 기록한 적이 없으며, 연 평균 5~6%정도의 수익률을 꾸준히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랙록아시아퀄리티펀드 수익률]



아래는 펀드 평가기관인 제로인과 모닝스타의 블랙록아시아퀄리티펀드에 대한 평가등급입니다. 두 기관 모두 4등급을 주고 있어 위험 대비 수익률이 높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산 구성은 전체의 약 85%를 채권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조세회피처인 버진아일랜드, 케이만제도의 재간접형 채권형 펀드, 인도네시아, 인도의 채권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블랙록아시아퀄리티 채권펀드의 채권보유 스타일을 살펴보면, 평균 듀레이션이 6.4년으로 상당히 긴 편입니다. 즉 금리하락기에는 긴 듀레이션으로 인해 채권평가이익이 늘어날 수 있지만, 반대로 금리 상승기에는 오히려 손실을 입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적으로 블랙록아시아퀄리티 채권펀드는 연 4~6%대의 수익을 원하는 중수익중위험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연금펀드에 함께 편입하여 운용한다면 충분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듀레이션이 길다보니, 향후 금리상승기에는 포지션을 축소하는 편이 어려모로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연금펀드에 마땅히 편입할 자산이 없어서 고민하시는 분든 한번쯤 고려해볼 만한 펀드인것 같습니다.



참! 혹시나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슈퍼마켓에 가입하시려면 아래 펀드쿠폰 쿠폰번호를 입력해 보세요!


[펀드슈퍼마켓 펀드쿠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