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펀드의 종류(주식형펀드, 주식혼합형펀드, 채권혼합형펀드, 채권형펀드)와 구분 방법은?

펀드를 투자하시는 많은 분들이 가장 간단하게 생각하게 생각하면서 동시에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펀드의 분류입니다. 주식형이 무엇인지, 주식혼합형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 오늘은 펀드 투자시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되는 펀드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펀드의 종류부터 살펴보면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식형

2. 주식혼합형

3. 채권혼합형

4. 채권형


위의 펀드를 다시 2가지 종류가 나눌 수 있는데, 해외에 투자하느냐 아니면 국내에 투자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해외투자하면 해외주식형, 국내에 투자하면 국내주식형으로 나눠지게 되는 것이죠.


자 그럼 위의 대표 4가지 펀드의 정의를 다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형 펀드의 정의


주식형 펀드는 주가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을 얻기 위해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하여 위험을 감수하며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이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이나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이 발행한 주식이 주요 투자대상이 된다.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은 매일 보유 유가증권의 가격 변동에 따라 상승 또는 하락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의 발생에 따라 원금손실의 위험도 존재한다



2. 주식혼합형 펀드의 정의


채권형과 주식형에 해당되지 아니하고 자산총액 중 주식(주식관련사채(EB, BW, CB)포함)에 투자할 수 있는 최고 편입한도가 50% 이상(증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 제외)인 펀드



3. 채권혼합형 펀드의 정의


채권형과 주식형에 해당되지 아니하고 자산총액 중 주식(증권을 기초자산으로 한 파생상품 제외)에 투자할 수 있는 최고 편입한도가 50% 이하인 집합투자기구를 말합니다.



4. 채권형펀드의 정의


주식(주식관련파생상품 포함)이 포함되지 아니하고, 채권에 간접투자재산의 60% 이상을 투자하는 상품 



위의 펀드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지만 가장 위험한 펀드가 주식형 펀드이고, 가장 안전한 펀드가 채권형 펀드입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크지만 좋은 주식형 펀드의 경우 연 20%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위험 고수익 펀드이며, 반대로 채권은 100% 안전을 담보하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주식형에 비해 안전한 자산입니다.


채권 역시 은행의 예금보다는 위험한 상품이지만, 통상 채권형펀드는 수십가지의 회사채를 동시에 편입하기 때문에 국내채권형 펀드는 매우 안전한 편에 속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주식형의 수익과 채권의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나온 펀드가 혼합형 펀드입니다. 약간 더 공격적인 투자자들은 통상 50~60%정도 주식을 편입하는 주식혼합형 펀드를 선호하고, 반대로 안전성에 중점을 주고 +@를 추구하시는 분은 통상 주식의 비중이 30~40%인 채권혼합형 펀드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연금펀드의 경우 주식편입비율이 현재는 40%이하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채권혼합형 펀드의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성과가 양호한 펀드가 많아서 최근에 많은 분들이 채권혼합형 펀드를 가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 년간의 펀드 투자 경험상 연 3~4%를 추구하시는 분은 채권형, 5~7%를 추구하시는 분은 채권혼합형, 8~9%의 수익을 기대하시는 분은 주식혼합형, 10% 이상의 수익을 기대하시는 분은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