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중소형주펀드(1) - 삼성중소형FOCUS 펀드

지난번 가치주펀드에 이어 오늘은 중소형주 펀드에 대해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중소형주 펀드도 여러 펀드들이 많이 생겼지만 설정기간이 오래되고 꾸준한 성과를 내는 펀드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하려는 펀드는 삼성자산운용의 삼성중소형포커스 펀드입니다.



삼성중소형주포커스 펀드는 2007년 8월에 최초 설정되어 꽤 오랜기간 운용되어온 펀드입니다. 최근 조정기를 거치면서 약간 수익률이 떨어졌지만, 운용기간동안 보여온 수익률은 아주 우수한 편입니다. 특히 이 펀드는 펀드매니저가 여성분인 민수아 매니저와 윤상아 매니저 인데요. 이 펀드가 장기간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일등 공신입니다. 특히 민수아 매니저는 특이하게 법대출신인데도 불구하고 혼자 책으로 가치투자를 공부했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이력인 것 같습니다. 펀드의 개요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이 펀드의 5년 수익률은 어땠을까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3년 35%이고 5년 수익률은 127%정도 되네요. 금융위기 직후의 저점효과 때문에 5년 수익률이 무척 높아보입니다. 이런 수익률 차트를 볼때마다 드는 생각이 위기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겠다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설정이후 부터 누적수익률은 어땠을까요? 삼성중소형Focus펀드의 누적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이후 A클래스를 기준으로 무려 95%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약 7년 조금 넘는기간에 이 정도의 수익률을 냈으니 타 투자자산을 압도합니다.  수익률 차트를 봐도 금융위기때 반토막이 났었지만 모두 회복한 모습입니다.





연도별 수익률을 봐도 2008년을 제외하고는 단 한해도 손실난 경우가 없이 모두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금년실적이 약간 벤치마크를 하회하고 있는데... 연말까지 두고봐야겠습니다. 5년 연환산 수익률을 봐도 연 16.64%에 달합니다.




주요 편입종목은 중소형주 펀드답게 주로 규모가 작은 종목 위주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투자설명서에는 시가총액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0위에 해당되지 않는 종목 또는 코스탁 종목 중 시가총액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0위 보다 작은 종목에 투자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금년에 특히 높은 상승이 있었던 아모레, SK하이닉스 등을 편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펀드는 핵심포트폴리오, 모멘텀 포트폴리오, 저평가 포트폴리오의 전략을 바탕으로 펀드 포트폴리오를 운용합니다.




이 펀드의 수수료를 한번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 S클래스가 가장 저렴하네요. 3년이상 장기투자가 가능하신분은 S클래스가 유리하고 3년이내에 환매할 계획이 있으시면, 오히려 선취판매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가정아래 Ae 클래스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 최근에 한경에서 이 펀드에 관한 기사가 있어 한번 가져와 봅니다. 매년 시장 즉, 벤치마크를 이긴 주식형 펀드를 소개한 기사인데, 삼성중소형포커스펀드가 보이네요! 얼마전 소개드린 KB밸류포커스도 매년 시장을 이긴 펀드로 조사되었습니다.

혹시 중소형주 펀드에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