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금년들어 자금 유입이 많았던 채권혼합형 펀드!

엊그제 매경에서 금년에 자금이 2조 이상 유입된 채권혼합형 펀드에 대한 기사가 실렸었습니다. 몇 년 동안 금리 인하기조가 유지되고 일부 가치주펀드의 실적이 두드러지면서 채권혼합형 펀드의 수익률이 웬만한 주식형펀드보다 훨씬 뛰어난 성과를 기록했었습니다.



채권혼합형펀드는 채권의 비중이 50%이상으로 유지한 후 펀드를 운용하기 때문에 주식시장 등락에 대한 변동성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장기적으로는 변동성도 낮고, 수익도 어느정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중수익 중위험인 상품이 되는 것이죠. 특히 채권혼합형 펀드는 퇴직연금 시장에서 큰 인기인데, 퇴직연금은 현재 주식비중을 40%이하로만 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비중이 40%면 나머지 60%는 대부분 채권형이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채권혼합형 펀드가 되는 것이죠.


최근 이러한 채권혼합형 펀드의 장기수익률이 아주 우수하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많은 분들이 채권혼합형 펀드를 가입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매경기사에 나온 금년들어 자금유입이 많았던 채권혼합형 펀드의 리스트 입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한번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 KB가치배당40에 연초이후 무려 5천억이 넘는 자금이 유입되면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년 기준 수익률도 12%로 아주 양호한 편입니다. 유입 금액 2위를 기록한 KB퇴직연금배당40도 사실은 KB가치배당40펀드와 동일한 펀드라는 것을 감안하면 거의 두 펀드가 1조를 모았네요~ KB퇴직연금배당40펀드는 2006년 설정 이후 누적수익률이 거의 150%에 육박하는 펀드입니다. 두 펀드가 왜 같은 펀드인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B가치배당40펀드 VS KB퇴직연금배당40펀드]

[금융/펀드] - KB가치배당40펀드 & KB퇴직연금배당40펀드!



그 외에도 하이실적포커스30, 이스트스프링퇴직연금인컴플러스40, 한국밸류10년투자배당증권, KB밸류포커스30증권 등 여러 채권혼합형 펀드들이 양호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채권혼합형 펀드의 수익은 사실 채권보다는 30~50%를 차지하는 주식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국 얼마나 주식운용을 효과적으로 하는가 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과를 결정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KB밸류포커스30같은 경우에도 모펀드인 KB밸류포커스펀드의 장기형 수익이 아주 우수하기 때문에 채권형 펀드의 수익률도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똑같은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KB가치배당40과 밸류포커스30을 비교해보면 밸류포커스30의 수익률이 더 낮은데, 이것은 운용능력의 차이보다는 주식비중의 차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KB가치배당은 주식비중을 40%정도 가져가는 반면 KB밸류포커스30은 주식비중을 30%로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향후에 주식시장이 급등할때는 KB가치배당의 수익률이 더 좋겠지만, 주식시장에 조정이 찾아오면 채권비중이 높은 KB밸류포커스30의 수익이 더 양호하리라 예상됩니다. KB가치배당의 주식비중 40%가 부담스러운신 분은 KB가치배당20을 선택하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식비중이 20%인 펀드입니다!


장기화 되고 있는 시중은행의 저금리 상품에 갈곳 없는 많은 여유자금이 펀드로 몰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더 꼼꼼히 따져보고 펀드를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