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KB가치배당40펀드 & KB퇴직연금배당40펀드!

오늘 소개할 펀드는 KB자산운용의 KB가치배당40펀드와 KB퇴직연금배당40펀드입니다! 생뚱맞게 왜 다른펀드를 함께 소개하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밑에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두 펀드는 상당히 유사한 펀드입니다.



제 생각에는 먼저 설정된 KB연금배당40펀드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유사한 KB가치배당40펀드를 만들어서 출시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자 그럼 먼저 KB가치배당40펀드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기본정보를 보시면 이 펀드는 작년 14년 4월초에 설정이 되었습니다. 총 자산액은 1100억원 정도 되는데요. 1년만에 꽤 많은 금액을 모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익률도 양호했겠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1년 수익률이 연 14%로 상당히 양호한 실적을 보여줍니다. 더구나 수익률 그래프에서 보듯이 1개월, 3개월 모두 수익을 기록하고 있어 상당히 안정적인 그래프 모양입니다.




KB가치배당40은 펀드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주식의 비중을 약 40%정도로 가져가고 나머지는 채권으로 가져가는 채권혼합형 펀드입니다! 아래는 이 펀드의 상세 자산구성인데요. KB마이플랜 배당주 증권에 38%를 투자하고 KB스타 막강국공채에 나머지 61%를 투자합니다. 업종구성은 골프존, 휠라코리아, 리드코프, 네이버 등 배당보다는 가치성장주에 중심을 둔 모습입니다.





다음은 KB퇴직연금배당40펀드입니다! 이 펀드도 KB가치배당40과 마찬가지로 채권혼합형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지난 2006년에 설정되어 거의 10년이 다 된 장수펀드입니다. 순자산 규모가 1조2천억이나 되는 대형펀드로서 일반펀드와는 달리 퇴직금의 적립 목적으로 납입이 가능한 펀드가 되겠습니다. 즉 회사에서 DC형 퇴직연금제도를 운영하거나 증권사 IRP계좌로 투자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이 펀드 역시 설정 이후 지속적으로 수익률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며 1개월, 3개월, 1년, 3년 모두 안정된 수익을 보입니다! 2006년 1월부터 현재까지 설정후 누적수익률은 무려 141%에 달합니다.




모닝스타에서 KB퇴직연금배당40펀드의 수익률을 연도별로 끊어서 본 모습인데 2008년 금융위기를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한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때도 -10%로 다른 주식형 펀드들의 거의 -50%수익율을 기록한것에 비해 상당히 선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년 연환산 수익률도 10%가 넘는 아주 우수한 펀드입니다. 동일 유형내 순위를 살펴봐도 거의 매번 상위 5%내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KB퇴직연금배당40의 자산구성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이 펀드는 채권혼합형 펀드로 주식편입비중이 약 40%이고 나머지는 채권 및 현금성자산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자산구성이 위에서 본 KB가치배당40펀드와 상당히 유사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펀드도 KB마이플랜배당주증권을 38%편입하고 있고, 나머지는 기타 채권형펀드를 편입하고 있습니다. 동일운용사에서 운용하는 채권형 펀드는 수익률 편차가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KB가치배당40펀드와 KB퇴직연금배당40펀드는 거의 같은 펀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3월말 기준 두 펀드의 올해 수익률을 보면 KB가치배당40이 3.77%, KB퇴직연금배당40이 3.76%로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그렇다면 이 펀드들을 어디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할까요? 먼저 KB가치배당40펀드는 선취수수료 0.35%를 면제해주는 증권사인 하나대투증권에서  AE클래스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설정되고 1년밖에 지나지 않아서 의외로 취급하는 증권사나 은행이 별로 없으니 먼저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KB가치배당40펀드 수수료 정보]



KB퇴직연금배당40펀드는 워낙 유명한 펀드라서 대부분의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취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클래스도 C형 하나밖에 없으므로 어디에서나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퇴직연금 DC형 또는 IRP계좌로만 개설할 수 있고 일반 계좌로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KB퇴직연금배당40펀드 수수료 정보]




최근 저금리 기조로 많은 분들이 예금금리에 대해 허탈감과 분노를 동시에 느끼는 상황인데요~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주식시장에 뛰어들기에는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에게는 이런 채권혼합형 펀드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KB자산운용에서 KB가치배당20펀드도 올초에 출시했는데, 이 펀드는 위의 펀드와 동일한 구조에 배당주 20%, 채권 80%를 편입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한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