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15년 1분기 글로벌(중국펀드, 유럽펀드,일본펀드, 러시아펀드) 펀드 수익률

여러분은 펀드는 금년 1분기 동안 안녕하셨는지요? 제가 소소한 글을 쓰면서 글로벌 증시의 호황으로 펀드 수익률이 개선되고 있다고 여러 번 언급했었는데 마침 매일경제에서 1분기 글로벌 펀드의 지역별 수익률이 나온 기사가 있어 포스팅 해봅니다.



 
역시나 가장 핫한 지역은 유럽과 중국본토네요~ 유럽은 15%, 중국본토는 14%라는 1분기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연환산으로 하면 50%가 넘는 엄청난 상승세입니다. 마치 2007년~2008년의 활황세를 보고 있는 것 같아 좋기도 하지만 약간 겁난다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는 매경 기사에서 발췌한 지역별, 섹터별 펀드 수익률입니다. 섹터에서는 작년부터 인기가 있었던, 헬스케어 및 소비재 관련 섹터가 여전히 견조한 모습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농산물과 원자재는 올해도 하락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2007년에 얼마나 뜨거운 장세가 벌어졌는지, 중국 펀드를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당시 국민펀드로 불렸던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의 수익률 추세입니다. 정말 대단하죠? 2008년말 글로벌 금융위기가 찾아오면서 초고속으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현재 중국증시의 상승세가 다소 우려스럽습니다.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은 현재도 거의 9천억에 달하는 공룡펀이지만, 벤치마크를 하회하는 운용실적을 보여주고 있어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아무튼 개인별 목표수익률을 잘 설정하셔서 환매시점을 잘 고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국펀드의 상승세가 얼마나 더 유지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