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한동안 화제가 되었던 상품이있죠? 바로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작년에 처음으로 출시되었는데요. 금년말 즉 15년말까지만 한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꽤 많은 상품이 출시되었었는데, 오늘 공모형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는 크게 공모와 사모로 나뉘어 지는데, 소액 적립식을 투자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공모형이 더 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는 흥국분리과세하이일드, KTB공모주분리과세하이일드, 교보악사분리과세하이일드 크게 3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작년 4월에 출시된 흥국분리과세 하이일드는 14%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KTB분리과세하이일드 펀드는 약 16%의 수익률을 보이는등 전반적으로 아주 성과가 우수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수익률이 좋은지 분석하기 앞서서 가볍게 분리과세 하이일드의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표와 같이 총 5천만원까지 분리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의무적으로 BBB등급 회사채 30%이상을 편입해야합니다.




아래는 3가지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본 그림입니다. 뭔가 좀 특이하죠? 모든 펀드가 이상하게 계단식으로 수익률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공모주 청약 때문입니다. 작년에 상장한 쿠쿠전자, 삼성SDS, 제일모직 상장에 참여하여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는 공모주에 10% 우선권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물량을 배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공모주 발행시마다 수익률이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일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 펀드의 기본 자산인 BBB이하 등급의 채권은 주로 어떤 종류를 편입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먼저 흥국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는 화성알앤에이를 가장 많이 편입을 했고, 그 외에 아주산업, 대우조선해양, 노루페인트 등 BBB등급이면서 거의 A- 등급에 가까운 채권을 다수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흥국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




KTB의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는 이랜드리테일, 이랜드월드, 대성산업가스 등 흥국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보다는 좀 더 공격적으로 채권을 편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일모직, 삼성SDS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높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흥국의 운용방식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KTB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




가장 최근에 설정된 교보악사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는 대체적으로 무난한 채권 포트폴리오인 것 같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아주산업, 한진중공업, 노루페인트 등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악사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



금년에는 아쉽게도 공모주의 규모나 퀄리티가 전년에 비해 많이 낮아질것 같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만큼,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작년처럼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기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BBB등급에서 나오는 상대적으로 높은 이표와 일부 공모주 청약을 통한 추가이익으로 충분히 5~7%정도의 수익률은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분리과세 하이일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금융/펀드] -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를 아시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