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키움증권 펀드 최저가격보상제를 아시나요?

펀드 어디서 가입하시나요? 최근 저금리 기조의 지속으로 많은 분들이 예적금에서 점차 주식 투자로 관심을 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평소 주식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신 분은 주식투자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 분들이 차선제로 선택하는 것이 바로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 입니다.



저 역시 시간을 내어 주식에 대해 공부해서 투자하기가 어려워 주로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를 즐겨하는 편인데요~ 펀드 투자시에 가장 아까운 비용이 바로 펀드 수수료 입니다. 펀드마다 다르겠지만 주식형 펀드의 경우 1~2%를 운용 수수료로 떼어가기 때문에 간접투자자로서는 참 그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작년에 펀드슈퍼마켓이 출범하면서 S클래스가 새로 생겨 전체적인 펀드 운용수수료가 낮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작년에는 여러 증권사에서 선취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행사를 진행해서 실제적인 수수료는 전체적으로 낮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매번 펀드를 가입할 때마다 여러 은행에서나 증권사를 비교하여 동일 펀드 증 가장 수수료가 싼 증권사에서 가입하는 것은 정신적으로 괴롭고 귀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펀드슈퍼마켓의 S클래스가 대부분 가장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펀드슈퍼마켓에서 가입할 수도 있으나, S클래스는 3년간 후취판매수수료를 부과하는 단점이 있어 중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펀드슈퍼마켓 후취판매수수료란?

[금융/펀드] -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 체계


이런 분들에게 한가지 추천 드릴 이벤트가 있습니다! 바로 키움증권의 펀드 최저자격보상제라는 이벤트입니다. 15년말까지 키움증권에서 가입한 펀드에 대해 만약 키움증권 가입펀드의 수수료가 최저수수료가 아닌 경우 최저수수료와 키움가입펀드의 수수료 차액을 매 분기마다 정산 후 현금으로 지급해주는 이벤트입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한번 천천히 살펴보시죠.





또하나 매력적인 것은 15년 말까지 가입하는 경우 16년 이후의 추가납입액까지 모조리 최저가격보장이 되어 향후에 계속 환급해준다고하니 나름 혁신적인 이벤트인것 같습니다. 덧붙여 키움증권에서 판매하는 A형 Ae형 클래스의 선취판매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최저수수료를 책정하는 기준에 대해 나옵니다. 펀드슈퍼마켓 S클래스부터 타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A클래스, C클래스 등과 비교하여 그 차액을 지급하며, 추후에 추가로 더 낮은 상품이 생겨도 자동으로 최저가격으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또한 연금펀드도 최저가격보장제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제가 가입중인 미래에셋글로벌다이나믹펀드를 비교해 봤더니, 키움증권에서는 판매하는 것과 가장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슈퍼마켓의 수수료차인 0.24%에 대해 환급해주며, 500만원을 가입했다고 가정해보면 연간 만2천원 정도 환급된다고 합니다.



얼핏보면 최저가격의 메리트가 크지 않은 것 같지만, 연금계좌의 경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납입액이 증가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처음의 소소한 차이가 나중의 큰 차이로 벌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입만 하면 향후 추가납입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환급해 주고, 후취판매수수료가 없어 환매도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이벤트 인 것 같습니다. 펀드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챙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