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ELS펀드, 비교해 봅시다! (한국투자ELS솔루션 펀드 VS 삼성ELS인덱스 펀드)

작년여름 ELS 때문에 한동안 자산운용사들의 감정싸움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삼성자산운용이 삼성ELS인덱스펀드를 출시하면서 배타적사용권을 취득하려고 했는데, 그 당시 한투에서도 비슷한 구조를 가진 ELS펀드를 출시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삼성자산운용이 신청한 베타적사용권에 대해서는 인정받지 못해서 일종의 해프닝으로 사건은 일단락되었었는데요.. 최근 다시 이 두 회사의 ELS펀드를 비교하는 기사가 종종 보여서 한번 포스팅 해봅니다.




우선 두 펀드의 기본 정보 비교입니다.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Ae클래스를 중심으로 한번 비교해 봤습니다. 일단 운용규모는 2달 정도 먼저출시한 삼성ELS인덱스펀드의 규모가 한국투자ELS솔루션펀드보다 훨씬 큰 모습입니다. 수수료는 삼성els인덱스펀드가 더 저렴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둘 펀드다 출시가 1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으나 전체적인 모습을 보기 위해서 1년 수익률 그래프를 넣어봤습니다. 한국투자ELS솔루션 펀드가 더 늦게 10월경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벌써 수익률이 6%가 넘은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ELS인덱스펀드는 출시한지 반년조금 더 지났는데 약 3%정도의 수익이 났습니다.




자 다음은 최근 3개월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두 펀드의 기준가를 동일하게 맞추고 비교하기 때문에 확연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수익률은 한국투자ELS솔루션 펀드가 약간 더 높은 모습이지만, 삼성ELS인덱스펀드가 더 변동성이 낮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두 펀드의 상품구조는 어떻게 다를까요? 아래 매경기사를 보면 잘 정리해 뒀는데요. 삼성ELS인덱스펀드는 노낙인, 만기상환조건 60%인 상품으로 구성되어있고, 기초자산도 HSCEI와 유로스톡스50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한국투자ELS지수연계솔루션펀드는 노낙인, 만기상환조건 65%인 상품 20개로 구성됩니다. 기초자산은 Kospi200, HSCEI와 유로스탁스 3가지를 이용하고 있는데, 삼성ELS펀드가 한가지 조합이라면, 한국투자 ELS는 위의 세가지 기초자산을 잘 배분해서 3가지 조합으로 투자합니다.



현재로서는 한국투자ELS솔루션펀드가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최종 조기상환 조건이 65%로서 삼성ELS펀드보다 5%더 높기 때문에 수익률도 더 높은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Kospi200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도, 두 펀드 모두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살만 합니다. ELS투자를 해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주가가 조정받을때 ELS의 평가가격은 훨씬 더 크게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서, 향후 기초지수가 조정받을 때 가입하면 자본이득과 조기상환 배당금을 동시에 챙길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