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연금저축펀드 3년 수익률 비교!

자 이제 새해도 3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서 연금저축펀드에 추가 납입을 하시려고 준비하시는 분도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 비교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비교대상은 설정 기간이 3년 이상인 펀드로 한정했고,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펀드슈퍼마켓에서 유형별로 한번 조회해 봤습니다!


먼저 전체 펀드 유형중에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은 AB미국그로스증권이네요. 그 뒤를 피델리티 재팬증권자투자신탁이 뒤쫓고 있습니다. 역시나 미국의 주가상승과 일본의 확장재정정책에 의해서 주가가 급등한것이 좋은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국내주식형 연금펀드중에서는 배당주, 중소형가치주 펀드들이 좋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신영연금배당펀드가 3년 누적 46.2%로 1위이며, 한국투자 중소형밸류가 28%로 그 뒤를 쫓고 있습니다.


[국내주식형 연금저축펀드]




국내주식혼합형은 생각보다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리츠 코리아연금증권형이 12.5%로 가장 높고, 신영연금 60증권증권전환형이 9.5%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부진한 모습입니다.


[국내주식혼합형 연금저축펀드]




오히려 국내 채권형 혼합형이 더 나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채권을 많이 편입했기 때문에 변동성은 낮으면서 수익률은 오히려 주식혼합형보다 나은 모습입니다.


[국내채권혼합형 연금저축펀드]




다음은 국내 채권형입니다. 금년 재테크의 승자가 채권이라는 말이 나왔듯이 3년간 지지부지한 코스피에 비해 기준금리의 지속적인 인하로 인해 채권형의 수익률이 아주 양호하게 나왔습니다. 다만 이미 충분히 기준금리가 낮아진만큼 향후에는 수익률이 다소 저조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국내채권형 연금저축펀드]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한 해외주식형 연금펀드는 아주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도 위기에서 다소 벗어나면서 수익률이 상승한 모습입니다. 이런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상승추세가 얼마나 지속될지 궁금하네요.


[해외주식형 연금저축펀드]




해외채권형도 주식형 못지 않게 우수한성과를 보여줬습니다. 하이일드펀드가 금리하락기를 맞아서 기본적으로 높은 이자 + 금리하락에 따른 부도율 감소로 좋은 투자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내년 금리인상리스크에 하이일드 펀드의 수익률은 많이 주춤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외채권형 연금저축펀드]




연금펀드는 그 종류가 많은만큼 잘 알아보고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리스크회피형이라면 채권형 및 채권혼합형을 추천드리며, 리스크를 감수하겠다는 입장이면 주식형 및 주식혼합형을 추천드립니다! 해외펀드는 납입후 매수까지 이틀이 소요되므로 금년에 연금저축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29일까지 매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