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AB위안화플러스증권(채권형 펀드)

오늘 소개할 펀드는 AB위안화플러스 채권형 펀드입니다.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라 많은 분들이 위안화 자산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처럼 투자자산들의 가치가 급등락을 반복하는 시기에는 안전자산으로 회귀하고 싶기는 하나 너무 낮은 금리에 선뜻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채보다는 좀 더 위험하고, 또 좀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찾게 되는데요. 바로 이 AB위안화플러스증권 채권형 펀드가 그런 펀드 중에 하나 입니다. 이 펀드는 국내에서는 AB위안화플러스증권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지만 모펀드는 AB-RMB Income Plus Portfolio라는 이름으로 2011년 5월에 출시된 펀드입니다. 국내에서는 작년 12월에 출시되어 이제 딱 출시 1년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 펀드의 과거 수익률부터 먼저 한번 보겠습니다. 운용기간이 3년에 불과해서 장기 성과측정에는 무리가 있으나 어느정도 의미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3년 누적수익률은 14%이고, 1년 수익률은 6.4%입니다. 이 펀드는 환 노출형 상품이라 펀드자체의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환율에 대한 영향도 많이 받는 펀드입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AB위안화플러스펀드의 1년 수익률도 위의 모펀드(AB-RMB Income Plus Portfolio) 수익률과 비슷하게 연 6%정도 됩니다.





AB위안화플러스펀드은 채권형 펀드 답게 자산 대부분을 국채 및 준정부채에 투자합니다. 국가별 투자비중은 중국이 56%로 가장 높고 그 다음 한국의 비중이 12%로 높습니다. 이 펀드는 위안화에 대한 환헷지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안화대 달러 환율에 따라 수익률이 급변하게 됩니다.




다음은 종목별 비중입니다. 중국석유공사의 비중이 가장 높게 설정되어 있고, 다음은 우리나라 국고채의 비중이 높습니다. 금리는 보통 3% 초중반에서 4% 후반대 정도까지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연 4%정도가 이 펀드가 매입하는 자산에서 발행하는 이익입니다. 나머지 이익은 위안화 강세에 따른 초과이익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위안화가 향후에 약세로 돌아서면 수익률은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1년간 달러에 대한 위안화 환율 변동입니다. 올초에는 위안화가 달러에 비해 약세를 보이다가 6월을 기점으로 다시 달러대비 강세를 보이는 모습을 연출했고, 다시 미국의 금리 인상 이슈가 나오면서 약세로 돌아선 모습입니다. 위의 펀드 수익률과 비교해보시면 위안화가 강세일때는 펀드 수익률이 급격이 올라가다가 위안화가 약세로 돌아간 시점에서는 수익률도 주춤하는 모습을 관찰 하실 수 있습니다. 즉 이 펀드는 펀드가 매입한 채권수익률(약 4%) + 위안화 환율변동으로 수익률이 결정되는 모습입니다. 매입한 펀드의 듀레이션이 1년 정도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추후 금리변경에 따른 채권수익률 변동은 평균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래는 펀드클래스별 수수료입니다. 채권형 펀드답게 총보수는 저렴한 편입니다. 장기투자하시는 분은 펀드슈퍼마켓 전용클래스인 S클래스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고, 중단기로 투자하실 분은 선취판매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판매처에서 Ae클래스에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금융 > 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저축이란 무엇인가?  (0) 2014.12.28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  (0) 2014.12.27
러시아 증시, 환율 폭락과 러시아 펀드  (0) 2014.12.18
맵스리얼티1 배당 결의  (0) 2014.12.16
삼성아세안펀드2  (0) 2014.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