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러시아 증시, 환율 폭락과 러시아 펀드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러시아입니다. 서방세력과의 갈등에서부터 시작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와 유가 폭락이 묘하게 하모니를 이루면서 러시아 경재를 벼랑끝까지 몰아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지금 러시아 마트에서는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근본적인 이유는 다르지만 마치 우리나라의 북한관련 이슈가 있을때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설명을 위해 아래 러시아 환율 변동현황을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러시아 1루블화로 살수 있는 원화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전에는 1루블에 35~40원 정도를 살수 있었다면, 지금은 1루블에 14원 밖에 살수가 없게 되는거죠. 원/루블화 기준으로도 거의 반토막이 난 상황이라 주요 공산품을 외국에서 수입하는 러시아 입장에서는 거의 2배에 가까운 돈을 지급해야지만 동일 물건을 살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장기적으로 루블화의 약세가 지속되면 될수록 물건가격은 더 비싸지는 셈이죠. 그래서 루블화의 약세가 걱정되는 러시아 사람들이 수입물건의 가격이 더 비싸기전에 사재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속에서 러시아 증시는 얼만 떨어졌을까요? 최근 5년치 러시아 증시의 모습입니다. 최고 2100에서 현재 757까지 떨어졌는데요. 어제는 하루에 14%가 오르더니 오늘도 하루에 5%가 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년에만 거의 50%에 가까운 손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펀드는 대부분이 환헷지가 된 상품이라 환율의 영향은 덜 받는데, 만약 환헷지도 되지 않은 러시아 주식에 투자했다면, 증시하락 + 환율약세가 혼재되어서 연초대비 거의 1/3토막이 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이런 러시아 증시의 투매 현상은 위에서 설명드린 환율하락과 향후 러시아가 채무불이행의 디폴트 상황까지 몰릴수 있다는 생각에서 투자자들이 투자했던 주식을 낮은가격에 팔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러시아의 경제에서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원유 수출인데요. 러시아의 재정수지를 맞추기 위해서는 유가가 얼추 배럴당 100달러 수준을 유지해야한다고 합니다. 현재 유가수준이 WTI 기준으로 배럴당 56달러 수준이므로 러시아로서는 막대한 재정적자를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유가하락의 주요 원인이 사우디 등 전통적 원유 수출국이 미국의 셰일가스를 저지하기 위해서라는 의견이 대다수지만, 미국의 묵인아래 러시아, 이란 등 미국의 적대국가에 대한 제재조치로 유가 하락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유가하락과 환율하락에 대응하는 러시아의 대책은 무엇일까요? 바로 기준금리 인상입니다. 지난 15일 10.5%의 기준금리를 무려 17%까지 6.5%p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이렇게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절대금리 자체가 높기 때문에 러시아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고 결국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어서 향후 추가 환율하락 및 주가하락을 막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내린 조치 같습니다. 최근 이틀간 환율 및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서 기준금리 인상이 효과를 나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향후 얼마나 더 이런 상황이 지속 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러시아 기준금리는 2008년 경제위기때도 11%수준을 유지 했었는데 현재 무려 17%이니 얼마나 러시아 경제상황이 위기인 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항상 이런 위기 뒤에는 기회가 있어왔죠? IMF,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금융위기, 유럽경제위기를 되짚어보면 항상 위기뒤에는 기회가 있어 왔습니다. 사실 러시아 증시가 향후 더 폭락할지 혹은 상승추세로 급 반등할지 그 누구도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번하락이 기회라고 생각하신 분들을 위해서 러시아펀드를 잠깐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 그림은 국내 대표적 러시아펀드입니다. 하나같이 엄청난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요. 아래 펀드 중에서 동일유형 랭킹이 가장 높고, 표준편차도 가장 낮으며, 샤프지수는 가장 높은 펀드인 키움러시아익스플로러가 그나마 가장 안정된 운용실적을 보여줍니다. 이 펀드도 1년 수익률은 -31%, 3년 수익률 -18%, 5년 수익률 -22%를 기록하고 있지만 동일 유형에 비해서는 훨씬 나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기존에 우리자산운용이 키움에 인수되면서 펀드 이름도 우리러시아익스플로러에서 키움러시아익스플로러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무리 러시아 증시가 급락했다고하더라도 자신만의 원칙 소신에 따라 안정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금융 > 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  (0) 2014.12.27
AB위안화플러스증권(채권형 펀드)  (0) 2014.12.21
맵스리얼티1 배당 결의  (0) 2014.12.16
삼성아세안펀드2  (0) 2014.12.10
중소형주펀드(2) - KB중소형주포커스  (0) 201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