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중소형주펀드(2) - KB중소형주포커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도 중소형주펀드에 대해서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한번 살펴볼 펀드는 KB자산운용의 KB중소형주포커스 펀드입니다. 이펀드도 밸류포커스와 마찬가지로 KB자산운용의 최웅필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저도 꽤 오랜기간 투자해서 쏠쏠한 수익을 안겨준 펀드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펀드의 기본정보입니다. 2011년 12월말에 최초 설정되어 약 3년 남짓한 기간동안 운용되어온 펀드입니다. 한 때 너무 자금이 몰려서 펀드의 추가 가입을 막는 소프트 클로징을 실시하기로 했었는데요. 금년 초부터 설정액이 서서희 줄어들어 현재는 다시 가입가능하도록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설정액 감소사유는 수익 시현 및 기타 대체 펀드들이 많이 생겨서 나타난 현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래는 설정 이후 실적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3년 남짓한 기간동안 무려 70%의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소프트클로징이 될만큼 엄청난 자금이 몰릴만하죠?




다음은 연간 수익률입니다. 12년에 34%, 13년에 11%, 14년 현재까지 16%를 기록하는등 아주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순위에서도 3년 연속 상위 25%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최근 약간 추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코스피 지수는 거의 변동이 없었던 반면 이 펀드의 수익률이 16%를 넘는만큼 아주 우수한 펀드로 생각됩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을 보면 화학을 중심으로 여러 업종에 골고루 투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뛰어난 실적을 보였던 골프존, 무학, 리드코프 등의 중소형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펀드는 코스피 시가총액 100위 밖의 기업 및 코스피 시가총액 100위보다 작은 코스닥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중소형주 펀드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치투자를 바탕으로 성장성에 바탕을 둔 펀드 운용전략을 갖고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중소형주 펀드임에도 국내 대형주에도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대략 최대 30%내외로 대형주에 투자하겠다고 투자설명서에 기재하고 있습니다. 국내 중소형주 시장 규모가 적다보니, 중소형주로 한정할 경우 투자대상이 너무 작아지는 경향이 있고, 시장의 다변화를 위해서 일부 국내 대형주를 편입하는 것 같습니다. 위의 실적을 봐도 현재까지는 훌륭한 전략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펀드와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삼성중소형포커스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바로 아래의 모습입니다. 설립이후 시점부터 비교하면 KB중소형주포커스가 훨씬 높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13년 이후 실적은 두펀드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펀드다 훌륭한 펀드라는 개인적 생각입니다.



다음은 펀드 수수료 입니다. KB중소형주펀드 역시 가장 총보수가 낮은 펀드는 펀드슈퍼마켓 S클래스입니다. 다만 투자기간이 짧다면 S클래스는 후취판매수수료가 부가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선취판매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증권사에서 AE 클래스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펀드] -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 체계



국내 중소형주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눈여겨 보면 좋은 펀드라고 생각됩니다. 최웅필 펀드매니저의 가치주를 보는 눈은 여전히 발군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내년에도 좋은 실적을 내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금융 > 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맵스리얼티1 배당 결의  (0) 2014.12.16
삼성아세안펀드2  (0) 2014.12.10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 체계  (1) 2014.11.22
중소형주펀드(1) - 삼성중소형FOCUS 펀드  (0) 2014.11.22
JP모간 중동아프리카 펀드  (1)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