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제가 나름 오랜기간 투자해서 좋은 성과를 거둔 펀드를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삼성아세안증권자투자신탁입니다! 삼성아세안펀드는 설정기간도 길고 성과도 우수한 펀드인데요. 삼성아세안펀드2호와 3호가 있습니다.



2호와 3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환헷지 여부입니다. 2호는 환헷지 하지 않아 환율변동에 노출된 펀드이고, 3호는 환헷지를 통해 환율변동을 줄인 펀드입니다.


아세안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아세안이라고 하는 것보다 동남아라고 하는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동남아시아는 전세계적으로도 젊은층의 노동인구가 높고 교육열도 높아 최근 급격한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는 지역입니다. 상대적으로 개방이 덜 되어있다보니 2008년 금융위기를 겪고도 금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인 국가가 바로 이 동남아 국가입니다. 그래서 한동안 동남아 펀드가 유행하기도 했었는데요.


오늘 소개시켜드리고자 하는 삼성아세안펀드는 동남아 펀드중에서도 국내에서 설정기간이 가장 긴 펀드 중에 하나로서 2007년에 설정되어 만 7년이나 운용된 펀드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아시겠지만, 2007년 4월 설정 이후 A클래스 기준으로 무려 139%라는 우수한 성과를 기록한 펀드입니다. 물론 금융위기때는 거의 50~60%까지 수익률이 하락하기도 했지만, 2009년 중순에 1년만에 하락폭을 모두 만회하고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별 수익률도 2008년 2011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꾸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유형내 펀드 순위도 대부분 상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만큼 운용을 잘하는 펀드리고 보여집니다. 1년, 3년, 5년 연환산 수익률 모두 연 14% 이상의 아주 우수한 성과를 보여줍니다.




아래는 이 펀드에 대한 위험도 분석결과입니다. 표준편차는 유형평균과 비슷한 수준이고, 샤프 Ratio는 상당히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변동성은 동일 유형 펀드와 비슷한 수준이고, 위험대비 수익률은 아주 우수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이 펀드는 한국에서 운용하는 펀드가 아니라 삼성자산운용 홍콩에서 위탁 운용하는 펀드로서 펀드매니저는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이 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펀드매니저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장기간 한 펀드를 똑같은 펀드매니저가 운용한다면 일단 그 펀드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신뢰감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는 국가별 투자비중입니다. 아시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싱가포르, 타이, 인도네이사,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 국가에 골고루 투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 동남아펀드는 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비중을 매우 높게 가져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펀드의 경우 선진국에 근접하는 싱가포르의 주식을 적극적으로 편입해서 어느정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유주식도 싱가폴 개발은행인 DBS의 비중이 약 6%로 가장 높습니다.





아래는 유형별 펀드 수수료율입니다. 펀드슈퍼마켓 전용클래스인 S클래스의 총보수가 연 1.31%로 가장 저렴합니다만 후취판매수수료가 걱정되시는 분은 키움증권의 선취판매수수료 1% 면제 펀드로 A클래스에 가입하시면 연 1.94%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 경우는 펀드슈퍼마켓이 확실히 저렴해 보입니다.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펀드] - S클래스 후취환매수수료 체계



그런데 사실 이렇게 펀드 수익률이 얼마다라고 말씀드리면 잘 와 닿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침 판매증권사에서 과거 실적 시뮬레이션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3년  동안 적립식으로 30만원씩 투자했을 경우를 시뮬레이션 해 봤습니다! 결과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오늘 소개드린 삼성아세안펀드 말고도 시중에는 여러가지 동남아펀드가 있습니다. 동남아 펀드의 과거실적이 아무리 우수했다고해도 과거는 과거일뿐 미래의 실적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기억해두시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즐겁고 안전한 투자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