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3기 신도시] 부천대장 신도시

오늘은 또 다른 3기 신도시 부천대장신도시를 살펴봅니다. 이곳역시 약 2만세대가 입주하는 대규모 신도시 입니다.



[부천대장 신도시 사업개요]


(위치)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원


(면적/호수) 343만㎡(104만평) / 2.0만호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부천대장 신도시 주요조성내용]


S-BRT 역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족용지 집적화


 ㅇ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을 함께 건설하여 스타트업 육성


□ 부천시는 기업 이주지원을 위한 One-stop 지원시스템 도입 계획


    * 시는 지능형로봇, 첨단소재, 항공·드론 등 신산업 집중 유치 계획


 ㅇ 또한, 공장 이전적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 문화ㆍ생태 등 4개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공원 내 복합문화센터 설치


 ㅇ 하수처리장지구서북측 상부를 덮고 30만㎡ 규모 멀티스포츠센터로 조성


 ㅇ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ㆍ리모델링하여 체험 학습장 등으로 활용

   -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고도화하고 소각장 폐열은 난방용으로 재활용


 ㅇ 굴포천에 22만㎡ 규모의 수변공원 조성(캠핑장, 야외공연장 등 설치)


 ㅇ 부천대장지구와 계양테크노벨리가 교류할 수 있도록 보행교 신설


[부천대장 신도시 교통대책]


1.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 설치*(17.3km)

  * 신규사업 : 계양지구부천종합운동장역(9.3km), 기존사업 : 박촌역김포공항역(8km)

(효과) 서울역까지 30, 여의도까지 25(S-BRT→GTX-B[예정])


2. 청라BRT S-BRT와 연계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직결


3.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김포공항역에도 환승센터 설치)


4.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 신설확장 


5. 소사로를 확장(1km, 2→4차로)하여 서울 진입차량 분산효과


6. 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 개선


7. 서운IC를 신설하여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개선


☞ 광명서울고속도로를 통해 사당까지 30분대 이동


  - 서울 강서구 진입 정체 완화, 마곡지구 진입시간 10분대 이동


  - 외곽순환도로 교통량 분산 등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개선

   * 이외, 외곽순환도로 지하화(김포IC∼서창JCT구간, 서창김포고속도로) 조속추진



부천대장 신도시도 타 신도시와 유사하게 20년에 지구지정, 21년 지구계획, 22년 보상예정으로 실제 입주는 20년대 중반 이후가 될 것 같습니다. 보상 등 후속조치들이 쉬워보이지는 않는데,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