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서울신정4 보금자리지구 지구계획

오늘 포스팅하려고하는 서울신정4 보금자리지구는 6차 오금보금자리와 함께 발표된 보금자리 지구입니다. 미니 보금자리지구라는 별칭답게 아주 소규모지구라  보통 잘 모르시거나 관심이 없는 지역 중에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보금자리 지구는 지금은 명칭이 변경되어 공공주택지구가 되었는데, 매번 대규모로 지구를 지정하자 주위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신규로 지정할 수있는 토지도 점점 줄어들게 되자 그 대안으로 나온 미니 보금자리지구(공공주택지구)입니다.


서울신정4 공공주택지구는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831번지 일원에 위치합니다. 네이버지도에서 찾아본 위치는 아래와 같은데요. 서울시내에 위치한다는 입지적 장점이 있는 반면 예정지 바로 앞에 양천공영차고지 및 서울화물트럭터미널이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바로 뒤에 매봉산이 있어 자연환경은 크게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교통면에서도 지하철을 이용하기는 다소 거리가 멀어 자가용이나 버스가 주요 교통수단이 될 것 같습니다. 주위에 신정3 국민임대주택단지와 신정뉴타운이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신정4지구가 행정구역상은 서울이나 서울 끝에 위치해 있고 워낙 소규모 단지라 기존의 신정신도시나 신성3 국민임대주택단지의 인프라를 함께 이용해야하는 불편함은 있을것 같습니다.




아래는 신정4지구의 토지이용계획도 입니다. 아파트 1블록이 대부분이라 큰 특이한점이 없는 미니아파트 단지 입니다.





다음은 지구계획입니다. 총 560세대로 1블록으로 구성된 지구입니다.




신정4지구의 아파트 공급계획은 60제곱미터 이하 420세대 중 224세대는 국민임대로 분양하고, 196세대는 장기전세로 분양합니다. 60제곱미터 초과 370세대는 일반분양으로 분양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현재 14년 초에 착공되어서 공사중이며, 16년 상반기에 입주예정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15년중에는 분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가는 여러기사나 신정3단지 분양가를 토대로 예상해보면 평당 천만원 안밖이 될 것 같습니다. 저렴한 분양가라고 생각되지만 주위 시세와 비교해보면 큰 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신정3지구의 신정이펜하우스 4단지 입니다. 2011년 6월 입주한 새 아파트로서 임대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시세는 24평이 3억초반 33평이 4억초반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잇습니다. 따라서 신정4지구가 천만원보다 조금 더 높게 분양한다면 현 시세와 큰 차이는 없게 됩니다. 더구나 3단지가 대단지라는 점을 고려하면 1000만원 이하로 분양해야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신정4단지 예정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있는 신정현대6차 아파트입니다. 2000년 10월 입주한 아파트로서 14년이 된 비교적 오래된 아파트 입니다. 24평 가격이 2.5억 내외, 33평 가격이 3.6억 내외 입니다. 오랜된 아파트인 만큼 가격은 꽤 저렴한 편으로 신정 4지구의 예상분양가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신정 4지구는 현재 시세에서는 시세차익보다는 실거주 목적으로 관심을 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위환경, 교통, 인프라 등 여러면에서 다른 대규모 보금자리지구에 비해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실거주 목적이라면 합리적인 분양가라는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내년에 청약일정을 잘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