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서울 고덕강일 보금자리주택지구(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변경(안)

오늘은 최근에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미사지구 바로 옆 서울 고덕강일 보금자리지구에 대해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고덕강일 보금자리주택지구는 전체가 강동구에 속해있으며, 과천보금자리지구와 함께 5차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된 곳입니다.



우선 입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강일지구는 강동구 끝부분에 속해 있으며 올림픽대로 접근이 아주 유리한 편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하남미사지구와도 매우 인접해 있어 향후 미사지구의 인프라 혜택도 함께 누릴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강동구에 속해있다 보니 학군면에서도 양호할 것 같습니다.




고덕강일 보금자리는 당초 계획상으로는 사업시행기간이 16년말까지 였습니다만, 토지 보상 등 여러 사정으로 인해 사업 계획이 다소 지연되고 있어 시행기간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고덕강일 보금자리지구는 12년 12월에 지구계획이 나오고 그 뒤로는 추가 수정이 없는 상황이었는데, 최근 지구계획 수정(안)이 올라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끝부분에 살짝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 계획안은 총 10,513호 중에 공공분양 3,155세대 민영분양 2,103세대, 국민임대 3,154세대, 장기전세 2,101세대였습니다.



교통계획은 지하철 9호선, 지하철 5호선이 있고, 올림픽대로 접속로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아래그림은 블록별 배치도 입니다. 3군데로 나눠져서 섬 같은 특이한 구조 입니다. 노란색 부분이 택지지구이고, 1지구내 분홍색 부분이 고덕상업업무 복합단지입니다. 자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특별계획구역입니다.






각 블록별 세대수 및 공급계획입니다. 1~2블록이 민영분양이고 나머지 블록은 장기전세, 국민임대, 공공분양이 혼재되어 있는 소셜믹스 지구입니다.



여기까지가 기존의 계획이라면 아랫부분은 10월 15일자로 고시된 고덕강일지구 변경(안)입니다. 최종 확정된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강동구 홈페이지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확정안이 아니므로 추후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변경(안)에 가장 큰 차이점은 특별계획구역의 폐지에 있습니다. 특별구역을 폐지하고 상업용지를 늘렸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고덕상업업무 복합단지를 폐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자세한 내용은 최종 고시문을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3블록도 당초 아파트를 건설할 예정이었는데 도로변이라 주거지로는 맞지않다고 판단해서 복합용지로 변경한다고 합니다.



주택건설 계획도 기존의 계획이 1,2 블록만 민영분양이었다면 이제는 1,2,3,5,10, 12블록을 민영분양하고 11블록은 요즘 핫이슈인 행복주택을 건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60제곱미터 초과 물량은 모두 민영분양으로 전환하였고 60제곱미터 이하물량만 공공분양으로 공급합니다.




아래는 변경(안)에 따른 공동주택 계획입니다. 공공분양 물량이 절반으로 축소되었고, 60~85제곱미터 물량은 공공분양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대신 민영분양 84제곱미터가 늘어났는데요. 과연 분양가를 어떻게 책정할지 궁금합니다.



변경(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강동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