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토부에서 전격적으로 3기 신도시를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물망에 오르던 시흥광명을 제외하고 고양창릉과 부천대장이 새로운 신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오늘은 우선 고양창릉 신도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 개요]


 (위치고양시 창릉동용두동화전동 일원 

 (면적/호수) 813만㎡(246만평) / 3.8만호

 (사업시행자한국토지주택공사고양도시관리공사



□ 권역별 중앙공원(6) 330m2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ㅇ 특히, 30사단 부지는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

*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식재


ㅇ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을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공용용수 활용 등 물 100% 재이용 시스템 구축




[고양 창릉 신도시 교통망]



 새절역(6호선, 서부선)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등 총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ㅇ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

 

 (효과여의도 25(서부선), 용산 25(경의중앙선), 강남 30(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감소효과


위의 자료는 오늘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주요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고양창릉은 판교신도시보다 약간 작은 규모로서 단순한 택지지구가 아닌 자족기능을 보유한 신도시가 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도 고양선이 신설되면서 서북부의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인근 향동, 삼송, 원흥지구도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실제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20년 지구지정, 21년 지구계획수립, 22년 분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빨라도 2025년 경에나 실제입주가 가능해보입니다. 장기적으로 계획대로 잘 추진되는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1.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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