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서울항동 보금자리지구 지구계획 변경

오늘은 서울항동 보금자리 지구계획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서울항동지구는 3차 보금자리지구로 지정된 곳으로 사전예약까지 받은 지구입니다. 예상보다 사업진행 속도가 늦어져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14.4월에 변경된 항동지구 지구계획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서울항동지구는 서울시 구로구 항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때문에 처음에는 구로항동보금자리라고도 많이 불렸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서울의 끝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시, 부천시, 광명시의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는데 바로 옆에는 부천옥길 보금자리지구가 있습니다. 거리상으로는 여의도까지 10km남짓, 구로디지털단지까지는  7km로 접근성은 괜찮습니다. 근처에 지하철 1호선 역곡역, 7호선 천왕역이 위치해 있지만 도보로 이용하기는 조금 거리가 먼 것 같고 버스 등 통해 환승해서 이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연도별 조성계획입니다. 기존에는 2011년에 보상을 시작해 2015년에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사업진행이 지연되고 있어서 2017년에 사업을 완료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SH공사에서 시행하므로 후분양일 가능성이 높아 16년~17년에 분양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서울항동지구의 인구, 주택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1.2만명, 5,230세대가 거주하게 되는 대규모 지구입니다. 타 보금자리지구에 비해서는 비교적 소규모지만, 옆의 부천옥길지구와 함께 충분한 인프라를 구축하리라 예상해 봅니다.




다음은 블록별 공급계획입니다. 기존의 계획에서 60제곱미터 초과 85제곱미터 이하 물량이 일반분양(민영분양)으로 많이 전환되었습니다.


>




서울항동지구의 지이용계획도 입니다. 관심있는 블록의 위치를 한번 살펴보세요!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분양가는 10년에 사전분양했던 2블록을 보시면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한데요. 전용면적 59제곱미터, 흔히 말하는 24평은 2.3억 전용면적 74제곱미터, 30평은 3억으로 예상분양가를 제시했었습니다. 그 동안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분양가도 다소 오를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전분양때 예상분양가 보다 크게 높이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1000만원 초반대에서 분양가가 결정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