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과천보금자리)

2017년까지 대규모 택지지구를 지정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발표 이후 그 동안 기회를 엿보고 계셨던 많은 분들이 실망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실망하기는 이릅니다! 아직 기 지정된 택지지구 중에서도 분양을 실시하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곳은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입니다. 원래 과천보금자리지구가 명칭이었는데 정권이 바뀌면서 이름도 공공주택지구로 바꿨습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은 경기도 과천시 문현동, 갈현동 일대에 위치해 있는데, 디지털 컨텐츠, 방송, 첨단 제조업 연구단지와 주거단지가 복합적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아래 위치를 보면 과천시청에서도 아주 가깝고 사당역까지도 근처 정부과천청사역에서 13분정도면 도착합니다.




사업대상지를 좀 더 자세히 보면 인덕원 역과 정부과천청사역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요 근처 의왕포일지구와 안양 관양지구와도 가깝습니다.





주거지구 건설 계획은 `14년 4월에 변경되었는데, 총 7,160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며 대부분 85제곱미터 이하인 국민주택 크기로 건설됩니다. 사업시행기간은 2008년 12월말까지로 고시되어 있는데, 2년반정도 걸리는 아파트 건설기간을 감안하면 `15년말 또는 `16년초에 분양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각 블록별 위치도 입니다. 지구 왼쪽편에 지식산업단지가 들어서고 오른쪽으로는 주거단지가 조성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분양예정인 S4, S5 블록의 입지가 양호해 보입니다.




다음은 각 블록별 공급 계획인데요. 영구임대, 국민임대, 분납임대, 일반분양 등 다양한 형태가 혼재되어 공급될 계획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60제곱미터초과 85제곱미터 이하 물량이 이전에는 공공분양으로 공급될 예정이었는데, 이번에는 일반분양(민영분양)으로 계획이 되었습니다.

60제곱미터 이하 물량은 S9, S10블록에서 공공분양으로 공급하긴 하지만 물량 1,100세대 남짓으로 적고, 소득제한 등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많이 아쉽습니다. 추후에라도 60~85제곱미터 일반분양 물량분이 공공분양으로 변경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재 근처 2008년 완공한 래미안슈르의 경우 33평이 6억 중반~7억, 24평이 5억중반, 재개발 이슈가 있는 과천주공 2단지의 경우 24평이 6억초반 정도 가격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과전지식정보타운은 얼마에 분양할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