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서울양원 보금자리지구 지구계획 변경

오늘 소개할 보금자리지구는 바로 서울양원지구입니다! 최근에는 보금자리지구의 이름이 일괄적으로 공공주택지구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서울양원 공공주택지구가 더 정확한 이름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14년 11월에 지구계획이 변경되어 고시되었습니다.


서울 양원지구는 하남 감북지구와 함께 4차 보금자리 지구로 지정된 곳입니다. 위치는 서울시 중랑구 망우동, 신내동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의 거의 동북 끝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지도에서 보면 구리시와 아주 인접해 있으며 근처에 신내지구 및 구리갈매지구와도 아주 인접해 있는 모습입니다. 전철로는 경의선 양원역과 경춘선 신내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종로나 서울역 등 강북쪽에 직장이 있는 분에게는 충분히 메리트 있는 위치로 보여집니다. 양원지구 오른쪽 아래쪽으로는 여름이면 많은 분들이 찾는 중랑캠핑장도 있습니다.








연차별 보상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5년에 본격적인 용지보상 및 조성공사가 시작되며, 사업비도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주택별 공급세대입니다. 총 3,191세대가 공급되며 85제곱미터 이하의 국민주택규모가 절대다수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총 인구는 7,463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금자리지구 중에서도 작은편에 속하는 중소형 지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서울양원지구의 블록별 아파트 공급 및 분양계획입니다. 이전 계획과 가장 달라진 점은 S1블록에서 행복주택이 1,480세대로 대폭 배정되었습니다. 공공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에서만 공급될 예정이며 나머지는 영구임대, 국민임대, 그리고 민영분양(=일반분양)으로 주택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공공분양 물량이 적은 것은 다소 아쉽네요.




아래는 서울양원지구의 토지이용계획도인데, 최초 고시된 버전으로 위에 나온 블록이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는 최신버전이 아닙니다. 참고용으로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요 변경사항을 글로 설명드리면 아래에서 C1블록이 A1블록으로 변경되었으며, S1블록이 S1블록과 C2블록으로 분할되었습니다.




서울양원지구내 교육시설로는 초등학교(유치원 포함) 한 곳이 신규로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양원지구 주위 아파트의 시세는 어떨까요?  우선 양원지구 왼쪽편에 있는 2010년에 입주한 신내데시앙 아파트입니다. 33평 기준으로 평균매매가가 4억 초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분양후 거의 일정한 시세를 유지하다 최근에 약간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원지구 바로 위에 위치한 신내2지구의 시세를 살펴보면 2014년에 입주한 공공분양 아파트 신내3지구의 신내우디안의 경우 현재 약 4억원 정도의 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양가는 약 3.4억 정도였습니다.


서울양원지구는 `15년부터 행복주택을 기점으로 주택 공급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SH공사가 후분양으로 공급하는 것을 감안하면 일반 분양물량은 2016년부터 본격적인 공급이 예상됩니다. 그린벨트를 풀어 공급하기 때문에 분양가도 신내지구와 비슷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