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스마트베타 ETF "TIGER 우량가치 ETF" 신규 상장

오늘은 오랜만에 ETF 관련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신규 ETF를 상장했다는 소식인데, 바로 Tiger 우량가치 ETF입니다. 이 ETF는 체계적인 우량가치주 투자를 위한 멀티팩터(Multi-Factor) 투자방법론을 이용하는 스마트베타형 ETF 라고 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자료에 따르면 저평가되고(Value) 위험이 낮으며(Low Volatility) 재무건전성이 좋은(Quality) 종목에 투자함으로써, 주로 싱글팩터 전략만을 활용하는 기존 ETF와 달리, 가치(Value)· 재무 건전성(Quality)·변동성(LowVol) 3가지 멀티팩터를 고려해서 종목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Tiger 우량가치 기본 정보]




특히 Tiger 우량가치는 Fnguide의 퀄리티 밸류 인덱스를 추종한다고 하는데요. 아래 KRX 보도자료에 따르면, 밸류팩터와 퀄리티 팩터를 1대 1로 조합해서 종목을 선정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설명을 보니 변동성이 낮은 가치주를 추종하는 인덱스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과거 수익률을 보면 변동성이 낮으면서도 양호한 성과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nguide 퀄리티 밸류 인덱스]




[Fnguide 퀄리티 밸류 지수 과거 수익률]




아래는 Fnguide 퀄리티 밸류 지수의 주요 구성종목으로  NICE, 코리안리, LG유플러스 등 다양한 종목으로 골고루 분산된 모습입니다.


[Fnguide 퀄리티 밸류 지수 구성종목]




Tiger 우량가치 ETF는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그런지 아직까지는 거래가 매우 부진한 모습입니다. 컨셉자체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적은 거래량이면 가격 왜곡이 심해서 투자하기가 다소 어려울 것 같은데요~ 좀 더 거래량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요즘 점점 ETF들이 다양해지고 있어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선택권이 생긴 것 같습니다. 저렴한 수수료에 여러종목에 기계적으로 분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ETF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데요~ 이번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우량가치도 한번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