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추천 예적금

정기예금 풍차 돌리기로 종잣돈을 모아봅시다!

어제 기준금리 또다시 기준금리가 하락하면서 예금으로 생활하시는 많은 은퇴자 분들께서는 고민이 더욱 깊어지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최근에 만연해 있는 저금리 때문에 자산증식이 더욱 어려운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이렇듯 저금리가 심화되다보니 많은 분들께서 예금이나 적금을 멀리하고 결국 주식이나 펀드로 뛰어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펀드나 주식이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긴 하지만 변동성이 커서 리스크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매일밤 잠을 설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분들은 여전히 예금이나 적금을 통해 자산을 늘려가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좋고 또 안전하게 자산을 늘리는 수단이 되겠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주식이나 펀드에 대한 경험이 짧고, 투자자산의 성격 및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섣불리 주식시장에 뛰어들기 보다는 예적금을 통해 안전하게 종잣돈을 마련하고 종잣돈이 마련되는 기간동안 주식에 대해 공부하거나 부동산에 대해 공부해서 투자를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적금을 통해 안전하게 종잣돈을 불리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편리한 "예금풍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예금풍차는 아래 그림처럼 여러개의 정기예금을 풍차처럼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하게 정기적금에 가입하면 되지 왜 저렇게 귀찮게 여러개의 정기예금을 가입하는가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이 정기예금 풍차돌리기는 사실 금리의 극대화 보다는 정기적으로 예금을 가입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 예금을 가입하는 경우 만기도 매달 돌아오기 때문에 보통통장 보유 비상금을 크게 줄이고 대부분 더 높은 금리인 정기예금에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게 됩니다. 만약 한달에 2개씩 정기예금을 개설하게 된다고 하면 거의 비상금은 필요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면 과연 정기예금 풍차는 어떻게 돌리는 것인가? 일단 간단하게 월 100만원을 저축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아래 순서를 반복하면 간단하게 정기예금 풍차가 완성됩니다.


[정기예금 풍차돌리기 방법]


1. 1년차에는 매달 100만원의 정기예금 계좌를 개설한다.
2. 2년차부터 매달 1년차때 가입했던 정기예금 100만원과 그 이자 2.1만원이 만기된다.
3. 추가 불입 100만원과 1년차 만기금액과 이자금액 102만원을 합해 202만원의 정기예금에 가입한다.
4. 위 과정을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무한히 반복한다.


아래는 제가 월 100만원, 정기예금 이자는 2.5%, 세율 16.4%를 가정하고 풍차를 돌려본 시뮬레이션 결과 입니다. 매년 이자를 다시 투입해서 예금을 가입하기 때문에 예금의 연복리효과도 함께 발생하게 되는데요. 10년 동안 예금풍차를 돌리면 총 1억3209만원을 모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즉 원금 1억2천에 이자가 1209만원이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생각보다 많죠? 어설프게 주식투자로 돈을 잃는 것보다 이렇게 예금풍차를 돌리는 것이 손실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누적해보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엑셀파일을 참고하세요.    


예금풍차 시뮬레이션.xlsx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예금풍차를 돌리면서 강제 저축하는 효과도 생기고, 매달 정기예금 만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월급을 두번 타는 것 같은 즐거움도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매달 받는 이자를 다시 예금에 저금함으로서 복리효과가 발생합니다! 예금풍차 같이 한번 돌려보실까요? 참 서점에 예금풍차에 관한 책도 나와 있더군요 관심있는 분은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서적 : 매달 꼬박꼬박 복리효과를 누리는 예금풍차를 돌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