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추천 예적금

카페라떼 효과와 시가렛 효과를 아시나요?

카페라떼(caffe latte effect)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시가렛 효과(cigarette effect)라는 단어는 친숙하신가요? 얼마전 은퇴관련 신문기사가 있어 유심히 살펴보던중 요 두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카페라떼 효과란 카페라떼에 우유를 많이 넣으면 더 맛있고 몸에 좋다...



절대 이런뜻은 아니고! 쉽게 설명드리자면 소액저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말입니다. 한마디로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루에 한잔에 약 4천원인 스타벅스 카페라떼를 안 마시는 대신 한달간 저금하면 12만원이되고, 이것을 꾸준히 적립하면 목돈이 된다는 말입니다. 자세한 정의는 아래를 한번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카페라떼(caffe latte effect) 정의] by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소액이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의미로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장려하는 용어다. 약 4000원 정도 하는 카페라테 한 잔 값 정도의 돈을 꾸준히 모으면 한 달에 12만 원을 절약할 수 있고, 이를 30년간 지속하면 물가상승률, 이자 등을 감안해 목돈을 약 2억 원까지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가렛효과도 위의 카페라떼효과와 마찬가지 의미인데요. 그 동안 담배가격이 커피가격보다 싸서 상대적으로 부각이 덜 됐었는데, 최근 담배값이 4,500으로 인상되면서 금연과 더불어 저축도 하자는 취지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금연으로 건강도 지키고 저축도 하고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한번 간단하게 계산해 봤습니다. 과연 까페라떼 효과와 시가렛 효과를 통해 얼마나 큰 금액을 모을 수 있을까요? 일단 금리는 월복리로 연4%를 가정했는데, 최근 금리가 급락하는 추세라 현재 금리를 장기적으로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적금금리는 예금금리에 비해 다소 높다는 점을 고려해서 결정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페라떼 효과 10년 세후 1,722만원]


[카페라떼 효과 20년 세후 4,179만원]



[카페라떼 효과 30년 세후 7,735만원]


[까페라떼 효과 40년 세후 1억 2,926만원]



다음은 시가렛 효과입니다. 담배 한값을 매일 피운다고 가정하면 월 13.5만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시가렛 효과 10년 세후 1,937만원]


[시가렛 효과 20년 세후 4,702만원]



[시가렛 효과 30년 세후 8,702만원]


[시가렛 효과 40년 세후 1억 4,524만원]



자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크죠? 특히 복리의 마법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어마어마하게 저축액이 늘어납니다. 이 글을 쓰다가 문득 이제 카페라떼 대신 이제 아메리카노 효과라고 불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에 커피가격이 많이 올라서 4천원으로 라떼를 마시기는 어렵거든요~ 물론 한달내내 커피를 마시지 않기는 어렵겠지만 소소한 금액이라도 모으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