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2015년 LH공사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

엊그제 LH공사 홈페이지에 2015년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자를 모집한다는 보도자료가 올라왔습니다! 공공주택 주택인데, 무슨 민간참여가 들어가는지 갸우뚱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사실 작년 위례신도시 A2-2블록과 금년 다산신도시 B2, B4블록이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아래는 LH공사의 보도자료에서 가져온 것인데, 자세히 보시면 좀 더 이해하시기 좋으실 것 같습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LH공사는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 사업자는 그 토지 위에 아파트를 설계해서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민가사업자와 LH공사가 투자비율대로 수익도 나눠 갖는 구조인 것이죠.


위에서 말씀드린 작년에 분양한 위례신도시 A2-2블록도 경기도시공사가 토지를 제공하고 그 위에 GS건설이 아파트를 건설한 경우입니다. 다산신도시도 경기도시공사가 토지를 제공하고 대림산업 및 롯데건설이 아파트를 건설한 경우이지요.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 개념도]



이렇게 민간참여 공공분양으로 공급을 하면 일단 분양시에는 공공분양을 따르지만,설계나 건설을 모두 민간사업자가 하기 때문에 일반 민영아파트와 동일한 수준의 아파트를 공급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토지를 LH에서 적정가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분양가격 역시 일반 민영아파트 분양보다는 저렴하게 됩니다. 단순히 분양가만 놓고 보면 일반 공공분양 아파트 < 민간참여 공공아파트 < 민영아파트 순서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금년에 LH공사에서 모집예정인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 대상 지구입니다. 화성동탄 A90, A91블록, 평택소사벌 B1블록을 비롯해서 최근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하남미사지구에서도 A27지구에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미사지구는 금년 분양예정인 A20블록이 마지막 공공분양 블록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추가로 한 개 블록이 더 생기는 셈입니다.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 대상지구]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자 사업일정]



공공분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분양가는 좀 더 높지만, 우수한 품질의 주택을 공급하는 민간참여 공공분양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