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상계동 공공분양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금년 초에 소개해 들렸던 상계동 공공분양주택이 드디어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SH공사에서 공급하는 공공분양 주택인만큼 오랜기간 청약저축을 납입하신 분들이 훨신 유리합니다.



1. 입지


입지는 지난번 상계동 보금자리지구 분양계획을 포스팅 하면서 작성을 했기 때문에 간략하게 지도만 한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상계동 공공분양 주택 관련 이전글!]

[금융/부동산] - 상계동 보금자리지구 분양 계획


상계동 공공분양주택의 위치는 아래와 같이 마들 근린공원을 마주하고  있으며, 인근에 지하철 7호선 중계역이 비교적 가깝게 있습니다.




2. 공급개요


이번에 분양하는 상계동 공공분양주택은 SH공사에서 공급하는 주택으로 진흥기업과 대아건설에서 시공을 맡고 있습니다. 입주예정일은 16년3월이며 현재 한창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 457세대를 공급할 예정이며, 분양은 228세대, 임대는 229세대로 분양과 임대의 비중이 반반 정도 됩니다.



[상계동 공공분양주택 상세 공급세대수]





3. 분양가


모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분양가는 타입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표평형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는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59제곱미터(확장형) : 2.8억~3억, 84제곱미터(확장형) : 3.7억~4억



상계동 주위에는 대부분 입주한지 오래된 대규모 단지 밖에 없어서 시세를 가늠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상계동에는 80년도 후반에 공급한 주공아파트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59제곱미터가 2억원 초반에 거래되고 있으나, 30년이 다 된 낡은 주택과 직접비교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그나마 이번에 분양하는 주택에서 아래쪽으로 약 1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99년도에 입주한 학여울청구의 시세가 참고해 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현재 시세가 이번 분양가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학여울청구도 입주한지 16년정도 된 아파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입주후 시세는 아래 아파트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공공분양인 점을 감안하면 좀 아쉬운 느낌도 듭니다.





4. 분양일정


분양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자녀, 신혼부부 특별분양은 5월 13일에, 노부모부양, 생애최초 특별분양은 5월 14일에 있으며, 일반분양 1순위 접수는 5월 27일에 있습니다. 공공분양이므로 청약을 위해서는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하셔야 합니다.(청약예금 및 부금은 불가)




5. 당첨자선정방법


공공분양의 특별공급(신혼부부, 생애최초, 노부모부양, 다자녀)의 당첨자 선정방법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이번 상계동 공공분양 주택은 서울시 SH공사가 공급하는 물량이기 때문에 당해지역인 서울특별시 거주자가 우선권을 가집니다. 다만 다자녀 특별공급의 경우에는 수도권 거주자에게도 50%를 배분합니다.


[일반분양, 신혼부부·생애최초·노부모부양 특별분양 공급물량 배정기준]




[다자녀 특별분양 공급물량 배정기준]




공급은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납입총액이 많은 순대로 당첨자가 결정됩니다. 다만 59제곱미터에는 소득 및 자산기준이 있어 기준을 만족하시는 분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6. 평형별 평면도


다음은 조감도 및 동별 배치도 입니다. 생각보다 구조도 괜찮고 아기자기한 배치인 것 같습니다.











분양가가 조금만 더 저렴했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최근의 청약광풍에서 SH공사만 계속해서 낮은 분양가를 책정하기가 쉽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도 드네요~ 잘 판단하셔서 청약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