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

드디어 채권혼합형 ETF가 출시됐습니다. 바로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 인데요~ 예전부터 채권혼합형 ETF가 출시되면 장기투자에 더 적합하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드디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는 주식을 30%, 채권을 70% 추종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막연히 주식투자가 두렵다고 생각하시거나, 변동성이 적은 투자를 하고 싶은신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일반 채권혼합형펀드 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약 0.2%의 수수료만 부과하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더욱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구나 배당성장 ETF, 경기방어 ETF는 상장후에 꾸준히 양호한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향후 수익률도 기대가 됩니다.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 개요]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기초지수는 아래와 같이 코스피배당성장 50지수 30%, KTB 국고채3년물 지수 7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의 과거 수익률 시뮬레이션은 1년 6.9, 2년 26.1%. 5년 47.9%로서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변동성 대비 수익률이 상당히 양호한 편으로 보여집니다.


[KODEX 배당성장채권혼합 ETF 과거 수익률]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는 필수소비재 지수를 추종하는 경기방어 ETF 30%, KTB 국고채 3년물 지수 ETF 7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의 과거 시뮬레이션 수익률 역시 낮은 변동성을 바탕으로 1년 8.4%, 2년 21.4%, 3년 40.5% 계속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TIGER 경기방어채권혼합 ETF 과거 수익률]



금년에 도입예정인 ISA계좌로는 ETF도 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변동성이 적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의 채권혼합형 ETF를 함께 운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수익이 비과세인 주식형 ETF에서 발생하겠지만, 매년 1~3%씩 수익이 발생하는 채권의 과세를면제받거나 이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력이 있을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