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Tiger 배당성장, Tiger 코스피고배당, Tiger 로우볼 ETF 적립시작!

제목처럼 금년부터 Tiger 배당성장, Tiger 코스피고배당, Tiger 로우볼 ETF를 꾸준히 적립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인 이유로 직접투자는 할 수 없고 간접투자만 가능한 상황에서 그 동안 어떤 방식이 가장 효율적일지 고민을 많이 해 왔었는데, ETF가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생각해낸것이 ETF의 적립식 매수인데요~ 그 동안 어떤 ETF를 고를까 고민하다가 최근 고배당주 열풍에 힘입어 저도 Tiger 배당성장과, 고배당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로우볼의 경우에는 일종의 분산차원에서 추가해 놓은 것 입니다. 매수 방법은 빈누님의 블로그를 참조해서 저도 한투계좌를 통해 기계적으로 매수하도록 하였습니다.



1. Tiger 배당성장


아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타이거 배당성장의 배당율은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다만 포트폴리오 편입 요건을 보면 우량한 이익시현을 바탕으로 주주환원 정책이 명확한 회사에 투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ETF입니다.


[Tiger 배당성장 1년 수익률]




[코스피 배당성장지수 편입요건]


[Tiger 배당성장 배당율]



2. Tiger 고배당


타이거 고배당의 1년 수익률은 약 9.3%이며, 분배금까지 포함하면 약 11%의 양호한 실적입니다. 다만 시가 배당율이 고배당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작년 기준 2.56%지만, 정기예금 금리를 감안하면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향후에도 안정적인 배당은 충분히 기대할만한 ETF라고 판단해서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Tiger 고배당 1년 수익률]




[코스피 고배당지수 편입요건]


[Tiger 고배당 배당율]




3. Tiger 로우볼


마지막 타이거 로우볼 ETF입니다. 변동성이 낮은 40종목을 편입한 ETF인데, 아래 3년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락장에서 상당히 뛰어난 방어율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로우볼에 해당하는 종목중 상당수가 배당주에 해당되기 때문에 배당율도 작년 기준 연 1.5%로 나쁘지 않습니다. 타이거배당성장보다 오히려 높은 배당율입니다.


[Tiger 로우볼 3년 수익률]




[로우볼지수 편입요건]



[Tiger 로우볼 배당율]


향후 저 3개 ETF가 어떤 하모니를 이루면서 성과를 낼지 기대됩니다~ 조급하지 않게 조금씩 지속적으로 모아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