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홍콩h지수(HSCEI지수) 하락에 대비하려면? True 인버스차이나H ETN!

연초부터 중국증시가 하루하루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중국본토주식보다 오히려 홍콩 HSCEI지수의 하락이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전년말 9,800선까지 회복했던 홍콩h주는 어제자로 9,100선까지 하락했습니다.



작년 중국증시 급상승기에도 홍콩h주는 상대적으로 지지부진한 움직임으로 투자자들의 지탄을 받았었는데, 하락기에는 본토보다 더 빠르게 하락하는 모습이라 많은 분들이 우려스럽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특히나 홍콩h주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에 투자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하락이 더욱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미 ELS에 투자하신 분들이라면 어쩔수 없겠지만 향후 hscei지수 관련 ELS에 투자하실 분이라면, 리스크 헷지를 위해서 hscei지수 하락시 수익이 발생하는 인버스 ETN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에 홍콩h주 인버스 ETF는 상장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며, 유일하게 한국투자증권의 True 인버스차이나H ETN만 상장되어 있습니다. ETN은 ETF와 달리 추적오차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증권사가 보장) 중국과 같이 증시가 급변하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ETF보다 장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한국투자증권 True 인버스차이나H ETN 개요]



아래 그림은 2008년부터 홍콩h지수와 True 인버스차이나H ETN의 수익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인버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금융위기때 수익률이 치솟았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콩H지수와 True 인버스차이나H ETN 수익 비교]


사실 ELS 상품을 선택할 때 수익률 때문에 홍콩h주를 배제하고 상품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ELS에 자주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일정 포션은 홍콩h주 인버스 관련 상품에 가입하시는 것도 좋은 헷지가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