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금값 상승에 따른 금펀드의 수익률 변화는?

지난 한 주 중국, 일본 등 글로벌증시가 폭락하면서 금값이 급등했다는 뉴스입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코스닥이 하루에만 6%가 떨어지는 등 한치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작년말만해도 달러값 강세에 따라 1000달러를 밑돌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던 금값이 어느덧 1200선을 훌쩍 넘었습니다. 특히 올해에만 15%가 넘는 인상적인 상승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값 차트]



일전에 한번 소개시켜드린적이 있는 금펀드도 충실하게 시세를 반영해서 상승랠리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1년, 3년 수익률은 여전히 마이러스라는 점은 투자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점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금값은 2011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으로 계속 손실을 보고 있다가 최근 한달간의 급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는 국내금시세와 국제금시세, 그리고 위의 금펀드 수익률을 비교한 모습입니다. 금펀드와 국제 금가격은 어느정도 일관된 모습을 보이는 반면, 국내 금가격은 원화약세 때문에 지속적으로 국제금시세보다는 훨씬 더 좋은 모습입니다. 원화약세와 금값 상승이 동시에 나타난 최근 한달은 특히나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금값상승이 계속될지는 의문입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다시 빠져든다면 다시 금값이 폭등하겠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 상황에서 쉽게 예측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