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국제유가(WTI) 투자 방법과 시점은?

요즘 세계경제의 두 화두는 단연 국제유가와 중국입니다. 원유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이미 원유 DLS상품은 낙인을 터치한 상품이 대부분이고, 이제 본격적으로 이란산 원유가 수출되면 원유가격이 더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WTI도 이미 30달러 아래로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WTI) 가격 추이]





그렇다면 과거 국제유가는 어떤 흐름을 보여왔을까요? 아래 그래프가 얼마나 정확한지 알기 어렵지만, 1980년대 오일쇼크 등 중요한 이벤트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을 볼때 어느정도는 신빙성이 있어보입니다. 이 그래프에서 한가지 확인할 수 있는점은 유가는 과거에도 늘 변동성이 큰 상품이었으며 70년대 이후 30달러 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과거 국제유가(WTI) 추이]





그래서 원유상품에 투자를 해 볼 생각하고 있는데, 요즘 고민하고 있는 상품은 Tiger 원유선물 ETF와 삼성 WTI펀드입니다. 아래는 각각 상품의 수익률 차트인데요. 둘다 원유 선물에 투자하다보니 롤오버시 발생하는 비용 등으로 100% 정확하게 원유가격을 따라가지는 못하지만, 90%정도는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달부터 4~5번에 나눠서 분할매수를 계획하고 있는데, 언제 매수할지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