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주의 ELS

[15년12월1째주] (상환) 종목형 ELS상품 - 삼성증권 12026호

지난주에는 약 3개월만에 ELS가 조기상환되었습니다. 그것도 지수형 ELS상품이 아닌 종목형 ELS 상품이 기쁘게도 1차에 조기상환되었습니다.



이 상품은 현대차와 LG전자 두 업체를 기초자산으로 하고 있고, 낙인이 60%로 다소 높다고 생각되었지만, 현대차와 LG의 주가가 충분히 빠졌다고 생각해서 투자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상품에 청약하자마자 그 다음주부터 현대차의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하더니 13만원 초반선까지 밀러더군요~ 사실 제 개인적으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았지만, 타 카페에서 다른분들이 간혹 과연 이 상품에 투자한 것이 합당한가라고 의문을 갖는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제 바램과 같이 현대차의 주가가 급격히 회복하면서 1차에 조기상환되었네요.



사실 제가 이 상품에 투자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부분원금보장 옵션 때문이었습니다. 주가가 아무리 하락해도 80%의 원금은 보장해주는 조건이었기 때문에 소액으로 분산해서 투자하는 저 같은 경우에는 큰 부담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우량기업인 현대차의 롤러코스터같은 주가흐름을 지켜보면서 부분 원금보장 옵션이 없다면, 역시 종목형 ELS보다는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