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매니저는 누구일까요?

펀드 가입하실 때 어떤 기준으로 가입하시나요? 보든 투자자분들이 나름의 기준을 갖고 펀드에 투자하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크게 2가지 요소로 펀드를 선택하는데요. 바로 과거 장기 성과와 펀드매니저의 성과 요 두가지를 기준으로 펀드를 선택합니다. 



마침 FN가이드에서 최근에 발행한 펀드매니저의 수익률 비교 리포트가 있어서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3년간 수익률 상위 펀드매니저 20명의 리스트 입니다. 사실 처음들어본 펀드매니저도 있지만, 이채권, 허남권, 민수아, 최웅필 펀드매니저 등 쟁쟁한 펀드매니저들이 많이 보입니다. 자세한 명단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펀드매니저 3년 수익률 상위 20명]




다음은 지난 3년간 매분기의 펀드수익률과 시장평균 수익률을 비교하여 초과 수익을 기록한 횟수가 많은 펀드매니저 20명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분기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을 달성했다는 것은 그만큼 꾸준한 성과를 기록한 펀드매니저라는 방증이 되겠습니다. 신영자산운용의 허남권 펀드매니저가 3년간 12분기 중에 11번이나 시장을 초과하는 성과를 기록했으며, 에셋플러스자산운용의 최광욱 펀드매니저 역시 11번이나 시장을 초과하는 안정된 운용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위 20위 펀드매니저의 3년간 시장대비 초과수익률을 기록한 분기 횟수]




다음은 펀드매니저 중 5년간 수익률이 상위 20위에 든 펀드매니저 리스트입니다.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펀드매니저는 삼성자산운용 민수아 펀드매니저입니다. 대표펀드로 삼성중소형Focus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제 블로그에서도 한번 다룬적이 있는 펀드입니다. 2위를 기록한 KB자산운용의 최웅필 펀드매니저는 대표펀드 KB밸류포커스와 KB중소형주포커스를 운용하고 있는 펀드매니저로서 상위 2명의 펀드매니저는 매년 벤치마크보다 10%씩 더 높은 수익을 기록해 왔습니다. 자세한 리스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펀드매니저 5년 수익률 상위 20명]



아래는 지난 5년간 반기 펀드수익률과 시장평균 수익률을 비교하여 초과 수익을 기록한 횟수가 많은 펀드매니저 20명을 나타낸 표입니다. 역시나 유명한 펀드매니저들이 포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20위 펀드매니저의 5년간 시장대비 초과수익률을 기록한 반기 횟수]



국내 펀드를 가입하시기 전에 먼저 위의 펀드매니저 리스트를 참고하시고, 가입하시면 최소한 시장수익률보다는 좋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신기한것은 주로 가치주 위주의 투자를 펀드매니저가 대거 상위권에 포진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역시 가치투자가 투자의 정석일까요? 아무튼 가입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