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주변기기

중고노트북 SSD 장착하기!

지난번 데스크탑에 이어 오늘은 중고 노트북에 SSD를 장착해봤습니다. 사실 자발적이라기 보다는 지인의 부탁으로 한번 설치해 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도 2008년에 구입한 노트북인데, SSD로 바꿔서 사용해봤더니 생각보다 꽤 쓸만한 노트북으로 변신(?)하였기에 성능향상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업그레이트 한 노트북은 SONY의 바이오 VPCSE26FK 입니다. 윈도우7 64비트를 장착하고 CPU는 Core i5-2450M 프로세서를 탑제하고 있습니다. 램도 4기가로써 구동하는데 큰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아래 스펙을 보시면 2012년에 출시된 노트북임에도 아직까지는 꽤 쓸만한 노트북임을 알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있어서 구동시 다소 버벅임이 있었는데요 이번 업그레이드로 바로 이 부분의 대폭적인 성능향상이 기대됩니다.





이번에 구입한 SSD는 마이크론의 SSD MX100입니다. 용량도 넉넉하게 256GB모델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SSD가격도 많이 떨어져서 256GB SSD를 12만원대면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최대 읽기속도는 550mb/s이고 쓰기속도는 330mb/s입니다.




울트라북을 위해서 이 SSD도 7m 두께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노트북에서는 공간이 다소 남게 되는데요. 그것을 보완해주기 위해 오른쪽 그림처럼 얇은 2m 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일반노트북에도 가이드를 함께 설치하시면 쉽게 ssd설치가 가능합니다.




오늘의 작업대상 소니 바이오 VPCSE26FK입니다!




SSD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와 같이 노트북을 뒤집고 위쪽 하드디스크를 덮고 있는 판넬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살살 밀어내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뚜껑을 열어서 분리한 모습입니다. 왼쪽 하단 부분이 바로 하드디스크 입니다. 하드디스크 고정쇠 부분을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완전히 분리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만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




SSD설치는 위의 그림과 반대로 SSD를 보조가이드에 연결해서 똑같이 역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막상해보시면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SSD를 설치하고 윈도우7을 설치한 성능화면입니다. 주 하드디스크의 점수가 가장 높은 7.8점을 기록했습니다! 체감성능 역시 기존의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SSD가 본격적으로 보급된 것이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기존의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실 텐데요.

SSD로 교환하셔서 사용해 보시면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28GB SSD는 7만원대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담도 크게 없는 편입니다. 가격대비 아주 효율적인 SSD 업그레이드 추천드립니다!



11번가에서 SSD 구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