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들/주변기기

중고컴퓨터에 SSD를 설치하면 성능은?

요즘 PC한대 구입하시면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요즘 웬만한 일은 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또 PC없이 살기는 많이 아쉬운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인터넷 서핑을 즐기는 맛은 좁은 화면을 가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은 따라오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새 컴퓨터를 구입하기는 또 웬지 아까운것 같죠? 그래서 오늘은 기존의 중고컴퓨터에 일반 하드디스크 대신에 SSD를 설치하면 얼마나 성능향상이 있을지 주관적으로 평가해 봤습니다!


아래는 오늘의 대상 컴퓨터 스팩입니다. 약 2008년말에 나온 컴퓨터인데요. Core2 Duo E8400 3기가의 CPU에 메모리는 DDR2램, VGA는 내장형 Geforce 8400GS를 장착한 컴퓨터입니다. 벌써 6년이나 된 거의 골동품이나 다름 없는 컴퓨터인데요. 이 컴퓨터에 SSD를 달면 과연 성능향상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먼저 할일은 바로 SSD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설치를 위해서 SanDisk의 X110 128G SSD를 구입했습니다. 추가 데이터 케이블과 2.5인치 크기인 SSD를 3.5인치 베이에 설치하기 위해서 3.5인치 가이드도 하나 구입했습니다. 11번가에서 총 7~8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 업그레이드 할 컴퓨터인데요? 보이시나요 TG삼보의 늠늠한 모습~ 무려 6년이나 된 컴퓨터 입니다.




SSD 설치를 위해서 먼저 나사를 풀고 본체를 열어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이 바로 기존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입니다. 아래쪽은 CD드라이브 입니다. 요즘에는 CD드라이브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예전 컴퓨터다 보니 잘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SSD 설치를 위해서 하드디스크를 고정하고 있는 고정 베이 부분의 나사를 풀어서 본체와 분리해 줍니다.




본체에서 나사를 풀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분리됩니다. 보통 하드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베이에는 두 개정도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이 컴퓨터 역시 아랫쪽에 추가 설치공간이 있어 SSD를 3.5인치 가이드에 설치한 후 아래쪽 빈 공간에 나사로 고정했습니다.




SSD가 3.5인치 보조가이드에 부착되고 다시 보조가이드가 하드디스크 아랫쪽 빈 공간에 잘 고정된 모습니다. 이제 다시 원래 본체에 잘 넣어서 고정시킨 후에 파워케이블 및 데이터케이블만 꽂아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자 이제 다시 부팅을 한 후 윈도우를 설치해 봅니다!




자 그럼 SSD장착한 컴퓨터의 체감성능은 어떨까요?

한마디로 표현해보면 상상이상입니다. 정말 인터넷은 휙휙 날라다닌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줍니다. 윈도우7, 윈도우xp 다 설치해봤는데 가리지 않고 우수한 체감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지인도 한번 써 보더니 이게 정말 6년된 중고컴퓨터가 맞냐며 깜짝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물론 게임이나 고급그래픽 작업을 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스펙이지만, 주 사용용도가 웹서핑, 문서작업, 영화감상 등의 간단한 작업이라면 정말 차고 넘칠정도의 우수한 구동력을 보여줍니다. 지인이 사용하는 최신형 LG탭북과 비교해 봐도 체감상 이번에 SSD로 업그레이드한 중고컴퓨터가 오히려 더 빠른 처리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집에 혹시나 느린 중고PC가 있다면 무조건 버리시기보다는 한번쯤 SSD로 업그레이드 하셔서 사용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단언컨데 깜짝 놀라실겁니다~



11번가에서 SSD 구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