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중위험 중수익을 위한 채권투자 2 - 한진해운78

오늘은 제목에 걸맞는 새로운 회사채를 한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한진해운78 입니다. 한진해운78은 2013년 5월에 4년만기로 발행된 채권입니다.



먼저 한진해운78의 2013년 발행 당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행 당시에는 분리형 신주인수권부 사채로 발행되었으며, 채권만 따로 떼서 보면 연 4%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채권이었습니다. 지금이야 BBB- 등급이지만 발행 당시에는 A-의 양호한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한진해운78 회사채 기본정보]




그동안 한진해운이 몇년간 계속 저조한 실적을 보임에 따라 신용등급이 강등되면서 회사채 가격도 많이 떨어졌었는데, 다행이 최근에는 저유가 기조에 힘입어 실적이 조금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장내 한진해운78의 거래가격은 10,428원이며, 매수 후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 연 평균 세후 3.84%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정기예금 금리가 1프로 후반대 인것을 감안하면 이것도 아주 매력적인 금리임에는 분명합니다만, 아직 만기가 2년 가깝게 남은 채권인 것을 감안하면 다소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조금만 생각을 바꿔보면 한진해운78 회사채에서 의외로 중요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바로 PUT옵션 행사를 통해 단기간에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투자설명서에 나와있는 한진해운 78의 조기상환청구권 행사기일 및 스케줄입니다. 2015년 11월 23일날 1차 조기상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진해운78 조기상환청구권(Put-Option) 행사 가격]




그럼 1차 조기상환 신청을 한다는 가정을 하고 다시 한번 수익률을 계산해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연 환산 6.64%의 세후 수익률을 얻을 수 있으며, 실제 투자기간 70일의 실제 수익률은 세후 1.27%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0일만 투자하고 거의 1년 정기예금 금리와 유사한 수익률을 얻는 셈이죠~




한진해운78회 회사채의 만기시점인 약 2년 후에 과연 회사가 사채를 상환할 만한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을지는 현재로서는 정확한 예상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70일 이후에 한진해운이 조기상환된 회사채 금액을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 실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업실적은 전년에 비해 확실히 개선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저유가 유지시 실적개선세는 지속되지 않을까 기대도 됩니다.


[한진해운 실적]



이상 간단한 회사채 소개였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사견이므로 투자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시거나 심사숙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