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국토부에서 전격적으로 3기 신도시를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물망에 오르던 시흥광명을 제외하고 고양창릉과 부천대장이 새로운 신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오늘은 우선 고양창릉 신도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 개요]
□ (위치)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호수) 813만㎡(246만평) / 3.8만호
□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권역별 중앙공원(6곳) 등 330만m2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ㅇ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
*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식재
ㅇ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을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공용용수 활용 등 물 100% 재이용 시스템 구축
[고양 창릉 신도시 교통망]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ㅇ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개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등 총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ㅇ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
☞ (효과) 여의도 25분(서부선), 용산 25분(경의중앙선), 강남 30분(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위의 자료는 오늘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주요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고양창릉은 판교신도시보다 약간 작은 규모로서 단순한 택지지구가 아닌 자족기능을 보유한 신도시가 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도 고양선이 신설되면서 서북부의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인근 향동, 삼송, 원흥지구도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실제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20년 지구지정, 21년 지구계획수립, 22년 분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빨라도 2025년 경에나 실제입주가 가능해보입니다. 장기적으로 계획대로 잘 추진되는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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