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부활하는 ELS인덱스펀드! (삼성ELS인덱스펀드, 한국투자ELS펀드)

부활하는 ELS인덱스펀드! ELS인덱스펀드가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출시초기만해도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서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다투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 출시후 HSCEI 지수의 하락 영향으로 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점차 관심사에서 벗어났었습니다.



그랬던, ELS인덱스펀드가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아래는 삼성ELS인덱스펀드의 수익률 현황입니다. HSCEI지수가 회복되면서 훨씬더 급격하게 수익률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년 수익률이 무려 34%에 달합니다.






역시나 한국투자ELS지수연계솔루션 펀드도 1년 수익률이 무려 44%에 달할만큼 높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아래는 NH투자증권 리포트에서 가져온 내용으로 ELS인덱스펀드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한 자료입니다. ELS 인덱스 펀드의 장점으로는 자유롭게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하며, 특히 일부지수가 급락했을때, 저렴한 가격으로 ELS를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년초 hscei지수가 8000선을 하회하면서 ELS인덱스펀드의 수익률도 -40%에 가깝게 떨어지게 되었었는데, 이때 ELS인덱스 펀드에 가입했다면 손실은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었을 것 같습니다.


[ELS와 ELS인덱스펀드 비교]




아래는 삼성ELS인덱스펀드가 추종하는 KAP H-E Structured Strategy Index의 상품구성입니다. 모두 노낙인 60%, 12개의 ELS로 구성되어 있으며, 15년 2월 이후에는 조기상환이 되지 않아 동일한 상품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삼성ELS인덱스펀드 추종 인덱스 (KAP H-E Structured Strategy Index)]




자 그렇다면, 지금 가입한다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얼마나 될까? 이게 궁금증인데요. 만약 현재 가입된 상품이 내년에 모두 만기상환된다면 이론적으로 약 18%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는 인덱스 가격이 리포트 발행 시점보다 더 올랐기 때문에 10% 초중반의 수익률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특히 조기상환의 걸림돌 HSCEI지수에 따라서 최종 수익률이 결정될 전망인데, 만약 내년 상반기 까지 9000선을 유지한다면, 22.5%를 한번에 받게 되어 약 10% 초반의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삼성ELS인덱스펀드 만기시 예상 수익률]





다음은 한국투자ELS솔루션펀드의 상품구성입니다! 총 15개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노낙인 65%로서 삼성ELS인덱스펀드보다는 다소 위험도가 높은 편입니다. 대신 상품이 잘 분산되어있고, 쿠폰 수익률도 삼성ELS인덱스펀드보다는 높은 구조입니다.


[ 한국투자ELS인덱스펀드 추종 인덱스 (FNP2-Index)]




한투ELS인덱스펀드를 지금 가입한다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은 내년 상반기에 모두 만기상환된다고 가정하면 약 20% 초반의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기상환조건이 65%이다보니, hscei지수가 9500선 이상이 되어야지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고 9500선 이하에 머무른다고 한다면 삼성els인덱스 펀드보다 낮은 수익률이 기대됩니다. 이는 일부 els상품의 낙인이 hscei 9000초반까지 올라와 있다는 의미입니다.


[ 한국투자ELS인덱스펀드 만기시 예상 수익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삼성ELS인덱스펀드는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아 수익률도 낮고, 한국투자ELS펀드는 위험도가 높아 수익률도 높은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관건은 HSCEI지수가 내년에 어느정도가 될 것인가 하는 점인데, 참 예상하기 어려운 영역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