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기존 주택담보대출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탑시다~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내일부터 시중은행에서 그 동안 신문지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안심전환대출이 시행됩니다! 한도는 총 20조이지만 매달 5조 정도 선착순 공급을 한다고하니, 그 동안 고금리 대출 때문에 고통받으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안심전환대출을 한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가장 먼저 안심전환대출이란 무엇인가? 안심전환대출은 쉽게 말해 그 동안 고금리로 사용했던 상품에 대해 저금리로 이자를 낮춰주는 상품입니다. 다만 변동금리 대출인 경우 또는 고정금리이면서 이자만 납부하는 경우에만 안심전환대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안심전환대출의 조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대출받은 기간부터 1년이 지나야하며, 최근 6개월중 30일이상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대상주택은 9억원이하이며, 기존대출의 잔액이내에서 최대 5억원까지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다음은 안심전환대출을 취급하는 기관입니다. 아래 은행에서 기존에 대출을 받으셨으면 그 은행에서만 안심전환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타은행은 불가!!)




자 그럼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하면 금리가 얼마나 낮아지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크게 기본형과 금리조정형이 있는데 기본형은 고정금리, 금리조정형은 5년 주기 변동금리 상품입니다. 향후에 금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분은 기본형을 선택하시면 되고, 금리가 더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하시는 분은 금리조정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ㅇ기본형 : 만기까지 금리고정 상품. 금융기관이 자율 결정

ㅇ금리조정형 : 5년주기로 금리가 조정되는 상품

 * 최초 대출시 : 금융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
 * 금리 조정시 : 기준금리에서 차감금리를 적용하여 결정
  - 기준금리 : 공사가 매월 고시하는 u-보금자리론 10년 만기금리
  - 차감금리 : 대출실행일 기준으로 적용



[안심전환대출 기본형 대출금리]





[안심전환대출 금리조정형 대출금리]




다음은 안심전환대출의 FAQ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기본조건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되어 있으며, 기존대출을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할때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적격대출을 이용하여 대출받은 사람은 이번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신규로 주택구입예정인 분도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의 고금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들에게 낮은금리를 적용함으로서 이자부담을 낮춰주고 남은 여력을 원금상환에 사용하도록한 친 서민적인 정책같다는 판단입니다. 이자에 허덕이는 많은 분들에게는 참 좋은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중에 일부의 대상으로만 제한한 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똑같이 고정금리 대출을 받고 어떻게든 조금씩 원금을 갚아나갔던 사람에게는 혜택이 안 돌아가고 오히려 어떻게든 되겠지하고 버텼던 사람에게는 혜택이 돌아가는 것 같아 좀 씁쓸합니다. 정책이란 것이 언제나 100%의 니즈를 맞출수는 없겠지만, 이번 안심전환대출의 자격요건에 해당되지 못한 많은 고정금리 원리금균등상환 대출자에 대한 배려도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 이번 안심전환대출도 일정요건을 갖춘 경우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구입대출이자 소득공제에 대해 더 알아보기!]

[금융/이것저것] - 주택구입자금 이자 소득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