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주가가 떨어질 때 수익을 내는 리버스 펀드, 인버스 펀드

요즘 증시가 심상치 않습니다. 불과 한 달 전만해도 초이노믹스의 힘을 빌려 황소장처럼 보였던 국내증시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베어마켓으로 돌입한 모습입니다. 글로벌 증시 역시 유럽, 홍콩, 미국 할 것 없이 모두 하락장이네요.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시는 분은 이 정도 하락에는 끄떡도 하지 않으시겠지만 그래도 하락장은 반갑지 않은 손님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주로 ELS등 중수익 위주의 투자들이라도 낙인이라는 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증시가 하락하면 조금씩 긴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하락장에 다소 여유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상품을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리버스 또는 인버스 펀드인데요 일명 청개구리 펀드라고 불리는 펀드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하락장에서는 이익이 나고 상승장에서는 손실이 나는 펀드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주가가 1% 하락하면 인버스 펀드의 수익은 1% 증가합니다. 반면 주가가 1% 증가하면 펀드의 수익률은 1% 하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ELS나 기타 중위험 상품에 투자하시는 분도 이런 인버스 펀드를 일부 편입한다면 이런 하락장에서도 다소 여유를 갖게 됩니다.


아래는 코스피와 인버스 펀드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극명하게 반대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2011년 중반의 하락장에서도 인버스펀드를 매입하신 분들은 수익을 시현하거나 느긋하게 상승장을 기다릴 수 있게 되어 운신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하락장을 대비 하기 위해서 장기적으로 투자해야할까요? 저는 인버스펀드는 장기 투자를 위한 상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보듯이 인버스 펀드의 장기투자 결과는 생각보다 좋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볼때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결국 인버스펀드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기업의 매출과 이익은 정상적인 경제상황하에서는 인플레이션 효과로 증가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주가의 상승과 연결됩니다. 최근 5년 정도를 봐도 금융위기 이후 점차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주가지수가 1,000 미만이었던 1990년대와 비교해보면 그 동안 코스피가 얼마나 많은 상승을 기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인버스를 펀드를 일정하게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일정 수준의 수익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이익을 시현하는 방법입니다. 인버스 펀드를 적립식으로 매수하게 되면 코스트에버리지 효과가 발생하여 언제 투자하든 평균에 근접하는 매수가를 기록하게 되는데, 목표하는 펀드 수익률(저는 5~7%를 목표 설정합니다)을 달성하면 바로 수익을 시현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1년에 한번은 반드시 이익을 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볼 수 있는데요. 방망이를 짧게 잡고 큰 홈런보다는 짧은 안타를 노리는 방법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ELS를 장기간 투자하시는 분은 본인이 투자하면서도 지금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이 경우에 ELS에 가입하고 동시에 인버스 펀드를 가입한다면 ELS 낙인시에도 헷지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이 인버스 펀드는 어떻게 가입할까요?


인버스 펀드 가입방법
1. 인버스 ETF 가입
2. 일반 인버스 펀드 가입


위에서 보듯이 인버스펀드는 크게 상장지수펀드인 ETF를 통해 가입하거나 타 펀드처럼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펀드로 일반상장 주식처럼 자유롭게 HTS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거래되다보니 급변하는 장에서 좀 더 손쉽게 매수 매도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일반 인버스펀드는 실시간으로 거래 할 수 없지만, 평소 이용하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쉽게 매수 매도 할 수 있어 나이드신 분도 적금처럼 손쉽게 적립식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펀드의 가격은 일별 종가가 그 다음날 펀드의 기준가가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날의 시황을 보고 종가를 예상해서 매입이나 매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흔히 많이 이용하는 ETF는 Kodex 인버스, Tiger 인버스가 있으며, 일반 인버스펀드는 우리마이베어마켓, KB스타코리아리버스인덱스, 삼성KOSPI200인버스인덱스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6일자 신문에 올라온 인버스펀드의 수익률입니다. 대부분의 인버스펀드가 비교적 고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수수료가 싼 ETF펀드와 일반 인버스 펀드 중에 수수료가 가장 싼 편인 우리마이베어마켓이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하실 분은 수수료와 수익률을 꼼꼼하게 비교하신 후에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