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것저것

코스닥 ETF 종류 및 동향!

연초부터 코스닥이 뜨겁습니다. 사실 몇년간 코스닥시장은 관심에서 소외된 상태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개별기업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것이 사실 이었습니다. 펀드매니저들도 코스닥 기업들에 대해 분석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가장 쉽고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상장되어 있는 코스닥 ETF의 종류와 수익률을 알아봅니다! 먼저 코스닥 150 etf입니다. 코스닥 시가총액순으로 150개 종목을 편입하는 코스닥의 대표 ETF입니다. 최근 수익률 역시 1년 58%의 아주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tiger 코스닥 150 ETF]



다음은 스마트베타 ETF은 타이거 코스닥 150 로우볼 ETF입니다.  아직까지 상장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iger 코스닥 150 로우볼 ETF]






다음은 tiger 150 it 로서 1년 수익률은 34%를 기록중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코스닥내 it섹터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tiger 코스닥 150 IT ETF]




Tiger 코스닥 150 바이오테크 etf는 바이오주와 it주에 투자하는 ETF인데 최근 성과가 좋았던 바이오주의 비중이 높은만큼 코스닥 150보다 더 높은 성과를 기록중입니다. 1년 수익률이 무려 72%입니다.


[tiger 코스닥 150 바이오테크 ETF]




마지막으로 소개할 ETF는 kbstar kq고배당 ETF입니다. 이 ETF도 스마트베타 ETF로서 코스닥 종목중 현금배당수익률 상위 30%의 기업에 투자합니다. 다만 특이한 점은 코스닥 시총 1위 기업을 항상 편입한다는 점입니다. 과거 성과도 훌륭하고 안정적인 배당을 원하는 경우에는 관심을 둘만한 ETF인 것 같습니다. 

[kbstar KQ고배당 ETF]






사실 최근 코스닥 지수의 상승은 바이오지수의 급등에 기인한것으로, 바이오주의 적정가에 대해 논란이 많아지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바이오주의 비중이 적은 ETF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코스피처럼 좀 더 다양한 etf가 출시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