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채권

브라질 기준금리 인하 및 브라질채권의 영향은?

브라질이 드디어 지난 10월 29일 기준금리를 인하했습니다! 기존 14.25% ->14%로 약 0.25%인하했는데, 물가상승률이 어느정도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전격적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브라질채권을 보유하다보니 그 동안 계속해서 브라질 기준금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금리가 인하되니 채권투자로서 즐겁습니다.


[브라질 기준금리 인하]




아래는 최근 5년간 브라질 기준금리 변경 추이입니다. 2013년 약 7.5%를 저점으로 최근 14.25%까지 상승하다가 다시 금리인하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브라질 과거 기준금리 변화]




아래는 브라질의 물가상승률 그래프입니다. 위의 기준금리 그래프와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트렌드는 유사한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기준금리도 따라서 올라가고 물가상승률이 낮아지면 기준금리도 함께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브라질 물가상승률]




마지막으로 브라질 헤알화 환율입니다. 올 초 약 300원에서 시작했던 헤알화 환율이 현재 36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헤알화 강세와 기준금리 인하 이벤트가 함께 발생하면 브라질 채권의 수익률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가입한 21년 만기 브라질채권의 수익률은 올해 무려 58%, 이번달만 무려 8.53%의 수익률입니다. 다만 전 2014년 중반에 브라질채권을 매수했기 때문에 여전히 전체적으로는 -25% 수익률입니다.




최근 브라질 채권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은데 제 생각에도 브라질에 대한 디폴트 위험은 극히 낮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높은 헤알화의 변동성, 기준금리의 추후 인상가능성은 잘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8%대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추후 추가 금리 인하속도는 예상보다 빠르지 않을 수 있으며, 혹여 물가상승률이 높아진다면 반대로 금리인상에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