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맥쿼리차이나Bull 1.5배 레버리지 (홍콩H주 1.5배 레버리지 펀드)

오늘은 조금 평소와 다른 펀드를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평소 나름 변동성이 낮고,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 위주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오늘은 불(?)같은 성격의 아주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한 펀드를 한펀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중국 레버리지 펀드입니다. 작년말 후강퉁 이후 중국본토증시가 급등했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있는 중국본토레버리지 펀드 대신에 최근 약간 관심에서 벗어난 HSCEI지수를 1.5배로 추종하는 홍콩H주 1.5배 레버리지 펀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름하여 맥쿼리차이나Bull 1.5배 레버리지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2011년 1월에 설정된 펀드로 이제 딱 4년이 된 펀드입니다. 처음에는 ing차이나Bull 1.5배 레버리지 펀드라는 이름이었는데, 중간에 맥쿼리가 ING자산운용을 인수하면서 이름이 맥쿼리 차이나 Bull 1.5배 레버리지 펀드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1.5배 레버리지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HSCEI지수 인덱스를 약 1.5배 추종하여 움직이는 펀드입니다. 즉 지수가 1% 올랐을 때 1.5% 상승하고, 지수가 1% 하락했을 때 1.5% 하락하는 펀드입니다.


그렇다면 이 펀드의 수익률은 어떨까요? 먼저 아래의 수익률 차트를 보시죠.





그림을 보시면 생각보다 수익률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1년 처음 가입하신분은 4년이 지난 지금도 10%정도 손실을 입고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 1개월, 3개월, 1년 수익률은 비교적 양호한편인데 이는 지난 가을부터 HSCEI 지수의 급등으로 생긴 현상입니다. 아래 이 펀드의 여러 지표를 봐도 상당히 변동성이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준편차가 2년 평균 거의 30에 가깝네요. 보통 주식형보다 변동성이 2~3배는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 펀드를 굳이 포스팅 하는것일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조금 실마리가 보이실 것도 같네요~ 아래 그래프중 위쪽이 항생지수 즉 HSCEI 인덱스이고, 아래가 맥쿼리 차이나 1.5배 펀드입니다. 그림이 참 묘하지 않나요? 항생지수는 계속 일정한 변동성 +- 5% 이내에서 움직이는 반면, 아래의 맥쿼리차이나는 +- 10%로 현격한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다보니 장기 성과는 오히려 인덱스보다 더 떨어지는 성과를 보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결국 변동성으로 인해 레버리지 펀드는 마치 산처럼 오르락 내리락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산이 대충 4개 정도는 보이네요~




결국 이 펀드의 투자 성패는 이러한 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탈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즉 적립식으로 투자하다가 어느 수준의 수익을 달성했을 때 절반 이상을 환매하는 방식으로 투자했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두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수가 급락하더라도 적립식 펀드의 장점인 에버리지 효과로 인해 점점 매수단가가 낮아질 것이고 단기 상승때 전량 매도한다면 나름 괜찮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과도한 욕심을 내게 되면 순십간에 벼랑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꼭 목표 수익률을 정해두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저는 이 펀드 예상수익률을 약 7%정도로 잡고 환매와 매수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키움에서 Ae형으로 가입하면 선취판매수수료도 없고, 환매 수수료도 없어서 투자환경은 괜찮은 편입니다. 생각보다 양호한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레버리지 펀드인 만큼 투자경험이 짧으신 분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고, 시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충분한 투자경험을 갖추신 분께서 투자하는 것이 안전성 면에서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오늘 이 펀드는 객관적으로 볼 때 추천 또는 권유할 만한 펀드는 아니니, 이런 펀드도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