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것저것

에잇퍼센트(8퍼센트) 투자 기록! (수익률 및 연체율은?)

요츰 p2p 대출이 많이 일반화 된 것 같습니다. 예전 제가 처음 투자할 때만 해도 P2P대출에 대해 모르는 분이 대다수였는데, 최근에는 투자도 많이 하시고, 업체도 상당히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초창기부터 지속적으로 P2P대출에 투자를 했었었는데, 수익률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살짝 공개해 보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금년 6월은 제가 최초로 p2p 대출에 투자한 시점으로부터 2년이 되는 시기 인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총 2천여만원을 투자했고, 지급받은 금액은 천오백만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에잇퍼센트 투자내역]




제 8퍼센트 투자 수익률은 누적지급기준 약 9% 수준입니다. 일반 정기예금에 비해서는 월등히 높은 수익률 입니다. 지급받은 1565만원 중에 세후 이자는 약 125만원 수준입니다.


[에잇퍼센트 투자 수익률]




P2P에 투자하신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에잇퍼센트 평균 수익률 및 연체율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평균수익률은 약 9.75%, 연체율은 0.46%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제가 투자하는 상품은 좀 더 연체율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현재 장기 및 단기연체건이 총 5건 정도이네요. 현재까지 손실금액은 부도 16만원, 장기연체 및 단기 연체건 약 45만원 정도입니다. 과거에는 안심펀드가 있어서 투자원금의 50%를 보장해줬는데, 최근에는 투자수익률 제고를 위해서 안심펀드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에잇퍼센트 투자 연체 및 부도]




제가 2년간 에잇퍼센트(8퍼센트)에 투자하면서 느낀 장점은 생각보다 우선 수익률이 양호하고, 매월 일정금액을 상환받기 때문에 투자자로서 기다림이 적다는 점입니다. 특히 매월 상환스케즐에 따라 상환되는 형태는 마치 연금형 상품과 유사한 형태의 현금흐름을 만들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투자대상이 됩니다.

다만, 최근 점진적으로 연체율 및 부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고, P2P업체의 난립으로 인해 향후 시장이 재편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