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부동산

세곡지구 4단지, 6단지 공공분양

오늘자로 SH공사 홈페이지에 세곡2지구 4단지, 6단지 입주자모집공고가 발표되었습니다. 강남구에 들어서는 아파트인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것 같습니다. 세곡지구의 물량도 이제 거의 막바지라 이번 분양이 끝나면 실제적으로 공공분양은 8단지만 남게 되는데요, 이번 공공분양에 청약하시기 위해서는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저축을 갖고 계셔야 합니다.



1. 입지


세곡2지구의 위치는 서울시 강남구입니다. 다만 강남구 중에서도 가장 끝부분인 송파구와의 경계에 위치해 있죠. 세곡2지구 바로 옆으로는 강남보금자리와 요즘 뜨고 있는 위례신도시가 있습니다. 그린벨트를 풀어서 짓는 택지지구인 만큼 자연환경은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대중교통은 아쉽게도 지하철이 다소 먼 편이라 버스가 주요 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 같습니다. 대신 2015년말 개통예정인 KTX수서역이 아주 가까워 추후 여러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금반 분양하는 4단지는 이전에 분양한 물량 중에 입주자가 입주를 포기한 1층 1개세대가 나왔으며, 6단지는 144세대는 세곡2지구내에서도 가장 왼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2. 분양가


분양가는 단지, 층수, 평면타입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기준층을 중심으로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4단지 : 84제곱미터 4.5억
6단지 : 59제곱미터 3.4억~3.5억, 84제곱미터 5.3억~5.5억


보금자리주택 분양가로서는 엄청 높다는 생각이 드는건 저 뿐일까요?

주위 시세와 비교를 한번 해보고 싶지만, 바로 근처단지는 대부분 전매제한 기간에 묶여 있어 정확한 시세 비교는 어렵습니다.

그나마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세곡리엔파크의 시세를 보면 59제곱비터는 4억후반, 84제곱미터는 6억초반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6단지의 용적률이 낮아 지분면적이 많아서 분양가가 비싸게 책정되었다고는 하지만, 4단지와 비교해보면 더욱 아쉬운 가격이네요. 84제곱미터보다는 59제곱미터가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인 것 같습니다.


3. 공급세대수


4단지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잔여 물량 1세대만 분양할 예정이고, 6단지는 임대234세대를 제외한 144세대만 분양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 1년 이상 거주하는 분들에게 50% 우선 공급할 예정이며, 그 외 수도권 및 서울시 1년 미만 거주자 분들에게 50% 분양한다고 합니다.







4. 분양일정


특별분양은 10월 7일~10일사이에 이루어지며, 일반분양 청약접수는 10월 23일(목) 실시할 예정입니다. 단언컨데, 요즘 뜨거운 청약시장 분위기를 감안하면 3순위 청약을 받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5. 세곡지구 커트라인


이쯤되면 늘 궁금한게 있죠. 과연 난 당첨될 수 있을까? 커트라인은 얼마일까? 그래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청약가점제가 적용되는 대형평수를 제외하고 84제곱미터 이하 공공분양 물량만 정리해 봤는데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모두 1순위에서 마감되었으며, 커트라인도 아주 높은편입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될까요?



이번 세곡2지구 6단지 분양은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것 같습니다. 장점으로는 서울특별시 강남구라는 우수한 입지가 있으며, 단점으로는 공공분양 점을 고려할 때 높은 분양가입니다. 최근의 분양시장 분위기로 봐서는 여전히 높은 인기를 끌 것 같지만, 분양가는 두고두고 아쉽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