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것저것

2015년 공모주 투자 수익률은?

최근 공모주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많은 분들이 공모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상황인데요. 과연 2015년 공모주 수익률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마침 매경이코노미에서 공모주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서 올려 놓은 기사가 있어서 참고 했습니다~ 우선 아래는 IPO업체의 숫자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요. 2012년을 저점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모습이며, 특히 금년에는 전년에 비해 거의 두배가 가까운 약 130개 업체가 기업공개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연도별 IPO 기업수]




그렇다면, 금년도에 상장한 기업들의 수익률은 어땠을까요? 우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곳은 바로 펩트론입니다. 공모가 대비 3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흔히 말하는 3루타를 친 셈입니다. 그 외에 에스케이디앤디, 제노포커스도 각각 200%, 1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나머지 기업들도 제노포커스, 코아스템, 파마리서치프로젝트, 토니모리, 경보제약 등도 모두 50%가 넘는 양호한 수익률을 보였네요.


[2015년 상장기업 IPO투자 수익률]



반대로 대형주로 관심을 모았던 NS홈쇼핑, 미래에셋생명, 이노션 등은 모두 공모가를 넘지 못하는 저조한 수익율을 보여주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사주로 받은 직원들은 더 손실이 크리라 예상됩니다.


2015년 8월까지의 공모시장을 요약하면 대부분 양호한 수익률을 보였으나, 공모주 투자의 수익률이 무조건 높은 것은 아니였다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유명하고, 규모가 큰 회사일수록 오히려 수익률은 더 저조했습니다. 향후에도 공모주 투자시에는 좀 더 깐깐하게 선별해서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