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주의 ELS

금융투자협회 ELS 비교공시 제공 시작

이번주부터 금융투자협회에서 매주 발행 ELS에 대해 비교공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실 그 동안 공식적으로 매주 발행하는 ELS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여러 증권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올댓ELS(All That ELS)사이트를 활용하여 상품을 가입하곤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올댓ELS사이트가 공식적인 사이트가 아니다보니 간혹 몇가지 상품이 누락되는 경우도 있었고, 정보의 공신력 면에서도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최근 ELS 투자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금융투자협회에서도 ELS 비교공시에 대한 투자자의 니즈가 있는 것은 예전부터 확인한 것으로 아는데요. 드디어 이번주 부터 ELS 비교 공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이다 보니 다소 미흡한 부분도 있지만 차차 나아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LS 전자공시 비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금융투자협회의 전자공시시스템(dis.kofia.or.kr)에 접속해야합니다. 접속한 후 메인화면에서 가운데 투자자를 선택합니다.


그 후 다시 우측 상단의 기타공시를 선택하고 세부메뉴로 들어갑니다!




가운데 하단부분에 파생결합증권 등 청약정보 비교공시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이 메뉴가 ELS 비교 공시 메뉴입니다. 청약중인 상품은 금주에 청약을 진행중인 상품이며, 청약종료 상품은 과거 신청했던 상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조회 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청약중인 상품을 클릭하면 각 상품분류별로 대상을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LS, DLS, ELB, DLB등 각 상품별로 종류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금주 청약대상 상품이 쭉~ 리스트 업해서 나타납니다.



또한 아래 그림처럼 각 지수별 편입상품 조회가 가능하도록 선택항목이 있어 특정지수가 편입된 ELS에 투자하고 싶거나, 혹은 그 지수를 제외한 ELS에 투자하고 싶은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가능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대 3가지 상품을 선택하면 각 상품의 기초자산, 수익률 등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나타내주어서 비교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조회된 화면에서 오른쪽 끝까지 드래그하면 각 상품별 상품설명서를 손쉽게 볼 수 있고, 각 상품 가입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자를 위해서 아주 유익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꺼번에 각 주마다 발행되는 ELS 상품의 비교 공시를 지원 함으로서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서 손쉽게 ELS 발행정보를 얻을 수 있어 초보자라도 충분히 비교 검토하고 가장 좋은 조건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과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비교 공시 사이트가 ELS 투자의 핵심 조건인 낙인이나 조기상환구조를 한눈에 살펴보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어서 세부조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일히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조회 조건에 낙인이나 조기상환조건을 추가해 주면 더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