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펀드

2016년 뜨거웠던 러시아펀드 수익률 비교!

2016년 러시아펀드 비교!


2016년 재테크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거둔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답이 있을 수 있지만, 제 생각에는바로 러시아펀드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국내 출시된 러시아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어떤 러시아펀드에 가입했던지 수익률은 매우 뛰어났으리라 예상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과를 얻은 러시아펀드가 무엇이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1년 수익률 기준으로는 미래에셋러시아업종대표펀드가 무려 81%의 수익률로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고, 가장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저조(?)했던 펀드는 JP모간러시아펀드로 58%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워낙 성과가 좋았지만, 1등과 꼴찌사이에 약 23%라는 큰 격차가 벌어지네요. 한가지 눈길을 끄는 것은 인덱스펀드인 미래에셋인덱스로러시아가 무려 65% 수익률로 여타 액티브 펀드에 뒤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러시아펀드 성과 비교]




러시아펀드 중 16년 가장 성과가 좋았던 미래에셋러시아업종대표펀드의 상세 수익률을 살펴보면, 작년에 무려 81%나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3년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아래 설정 후 차트를 보면 2007년 현재까지의 수익률은 무려 -51%로서 처참한 수준입니다.


[ 미래에셋러시아업종대표펀드 과거 수익률]




혹시나 러시아펀드의 작년 높은 수익률에 혹해서 가입하실 분이 계신다면 위의 그래프를 꼭 잘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변동성이 큰 상품인 만큼 자산의 일부만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