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이것저것

기업구조조정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지난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 소식으로 많은 분들이 해운업종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사실 몇년전부터 해운 뿐만아니라, 건설, 조선, 철강 등 여러 국내 주력 업종 기업의 실적이 부진하여 대규모 손실을 기록하는 등 우려가 많았습니다.



엊그제 정부에서도 보도자료를 통해 구조조정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습니다.


핵심내용만 잠깐 살펴보면, 구조조정의 방향을 크게 3가지 트랙으로 나눠서 추진하며, Track 1은 경기민감 업종으로 조선, 해운이 해당되고, Track2는 대기업 계열사 중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C나 D 등급을 받을 업체에 대해 선별적으로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한다는 내용이며, Track3은 공급과잉업종으로 철강, 석유화학 등이 해당됩니다.


[기업구조조정 추진체계]




요즘 가장화두가 되고 있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에는 Track 1에 해당되어 정부내 협의체와 채권단이 함께 구조조정을 이끌어 나갈 것 같습니다. 반면 작년까지만해도 위기업종으로 불렸던 철강 및 건설업종은 최근 시황이 다소 개선되어 현재 당장은 큰 이슈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향후에 구조조정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할 것 같은데.. 아무쪼록 국내 대표기업들이 다시 도약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